본문 바로가기
개발자 이야기/개발관련

플랫폼 별 2022년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총정리 ! -TIOBE, Github

by - 하루살이 - 2022. 3. 30.
728x90
반응형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를 아는 것은 곧 프로그래밍 언어의 사용 현황과 추이에 대해 파악하여 트렌드를 확인하는 것인데요! 단순히 언어의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 것이 아닌, 최신의 SW 개발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우선 Github, 깃허브의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Github The 2021 State of the Octoverse

The 2021 State of The OCTOVERSE

2022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Github

Github에서 발표한 2014년부터 2021년까지의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변화 그래프입니다.

이 순위 기준은 사용량과 선호도 기준입니다.

Github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1. JavaScript
  2. Python
  3. Java
  4. TypeScript
  5. C#
  6. PHP
  7. C++
  8. Shell
  9. C
  10. Ruby

JavaScript는 꾸준히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Python은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며, 서버단의 필수적인 개발 언어 요소로 꼽히고 있는 것 같네요. 특히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이 대두되고 있는 요즘 트렌드에 가장 필수적인 언어가 된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는 Java인데요. 굳건히 자리를 지키던 Java가 Python에 2위 자리를 내어준지도 벌써 3년차네요. 

가장 눈에 띄는 언어가 하나 보입니다.

TypeScript 순위

바로 TypeScript 입니다. 대규모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자바스크립트를 대체할 유망주로 엄청나게 급부상 했죠. 기존의 자바스크립트 ES5 문법을 그대로 따르고 있기에 어렵지 않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TIOBE - The Software Quality Company 에서 발표하는 2022년 3월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IOBE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2022년 3월의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와, 1년 전인 2021년 3월의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를 비교하여 볼 수 있고, 변화율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IOBE Index for March 2022

  1. Python
  2. C
  3. Java
  4. C++
  5. C#
  6. Visual Basic
  7. JavaScript
  8. PHP
  9. Assembly language
  10. SQL

 

티오베는 소프트웨어의 사용성과 그 소스 코드 등의 품질을 검사하고 관리하는 회사로 매달 순위를 발표하고 있습니다.이 업체의 특성상, 깃허브처럼 일반적인 코드 사용량이 아닌 실제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프로그래밍 언어 사용량을 기반으로 순위를 산정하고 있습니다. 산정기준은 이외에도 구글, 빙, 유튜브, 위키피디아 등의 여러 대형 검색 엔진도 포함되고 있어 트렌드에서 많이 뒤쳐지지 않도록 하고있습니다.

또 매달 발표하며 눈여겨볼 소식이나 언어도 함께 언급해주고 있습니다.

 

TIOBE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Lua

이번 2022년 3월에 눈여겨 볼 프로그래밍 언어는 Lua네요. 처음으로 20위 순위권 안에 들면서, 18단계나 치고 올라오는 성장률을 보여주었습니다.

 Lua 게이밍 시장, The Game Development Market에서 눈여겨 볼 언어인데요, 배우기 쉽고 빠르게 수행되며 C의 인터페이스를 따르고 있다는 장점때문에 이런 성장률을 보여주었다고 하네요. 대표적으로 매우 유명한 게임 회사인 로블록스가 이 언어 Lua를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게임 개발에 관심이 있으신 개발자 분들은 꼭 확인해 보셔야 할 소식이죠?

TIOBE Programming Community Index

티오베 커뮤니티 인기 프로그래밍 언어

같은 TIOBE에서 발표한 순위인데요! 이 순위의 산정 기준은 자체 프로그래밍 커뮤니티에서의 인기도를 측정한 것입니다. 실제 전세계 개발자들의 실시간 관심 프로그래밍 언어를 알 수 있는 아주 좋은 지표죠. 실시간 트렌드 분석은 이 차트가 가장 유용할 것 같습니다.

실제로 파란색(하늘색)에 해당하는 Python의 비율 증가량을 눈여겨 보세요. Java와 C가 Python에 순위가 뒤집어졌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