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이야기/속담 - 명언

쇼펜하우어 (Schpenhauer) 의 명언

by - 하루살이 - 2022. 4. 5.
728x90
반응형

쇼펜하우어 (Schpenhauer) 의 명언

- 아르투르 쇼펜하우어 (1788 ~ 1860) 독일의 철학자



1. 우리는 이미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하여는 좀처럼 생각하지 않는다, 언제나 없는 것만을 생각한다. 

2. 우리들이 어려운 형편에 있을 때는 과거의 좋은 기억들을 회상한다는 것이 매우 유용한 일이 될 수 있지만, 좋은 형편에 있을 때는 나빴던 기억따위가 매우 냉혹하고 불완전한 것이 된다는 것은 참으로 기묘한 사실이다. 

3. 우리들 인간과 비교해 볼 때 짐승은 한가지 참된 지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현재라고 하는 순간을 늘 차분하고 조용한 기분으로 지낸다는 것이다. 

4. 이 세상에 있는 모든 생물은 살려고 하는 의지를 충분히 가지고 있으나, 이 의지가 충분히 만족되지 않기 때문에 산다는 것은 괴로운 것이다. 

5. 약간의 근심, 고통, 고난은 항시 누구에게나 필요한 것이다. 바닥 짐을 싣지 않은 배는 안전하지 못하여 곧장 잘 수 없으리라.

6. 양서(良書)를 읽기 위한 조건은 악서(惡書)를 읽지 않는 것이다. 

7. 인간의 행복은 거의 건강에 의하여 좌우되는 것이 보통이며, 건강하기만 하다면 모든 일은 즐거움과 기쁨의 원천이 된다. 반대로 건강하지 못하면, 이러한 외면적 행복도 즐거움이 되지 않을 뿐 아니라 뛰어난 지(知), 정(情), 의(義)조차도 현저하게 감소된다.

8. 용기란 우리들 인간이 행복을 누리는데 있어서 하나의 중요한 구실을 하는 요소이기도 한 것이다.

9. 인생의 최초 40년은 내게 텍스트를 부여하고, 나머지 30년도 그에 대한 주석을 부여해 준다.
   인생의 첫 40년은 자신이 직접 쓴 소설이며 나머지 30년은 그 소설을 해설해준다.

The first forty years of life give us the text; the next thirty supply the commentary on it.

 

10. 행복은 만족을 모른다. 착시 현상과 비슷하다. 늘 또 올 것만 같은 그 무엇이다. 우리가 행복에 가까워지고 있을 때, 행복은 지평선처럼 저 먼 곳으로 달아난다.

11. 하루하루가 인생이다. 잠에서 깨어날때는 다시 태어남이고 하루를 마치고 침대로 가는 건 죽음을 뜻한다. 

Each day is a little life: every waking and rising a little birth, every fresh morning a little youth, every going to rest and sleep a little death.

 

12. 재능은 타켓을 보고 타켓을 정확히 맞출수 있지만, 천재는 사람들이 볼수 없는 타켓을 본다.

 Talent hits a target no one else can hit; Genius hits a target no one else can see.

 

13. 의사는 사람들의 연약함을 보고 변호사는 모든 사악함을 그리고 신학자는 모든 어리석음을 본다.

The doctor sees all the weakness of mankind; the lawyer all the wickedness, the theologian all the stupidity.

14. 인간은 진정 혼자있음을 통해서 자기자신을 알게된다. 한 인간이 고독을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으면 자유의 소중함도 모를것이다. 왜냐하면 인간은 진정 혼자 있을 때만 자유롭기 때문이다.

A man can be himself only so long as he is alone, and if he does not love solitude, he will not love freedom, for it is only when he is alone that he is really free.


15. 모든 이별을 통해 죽음이 어떤것인지 알수있고 , 모든 재회는 부활을 뜻한다.

Every parting gives a foretaste of death, every reunion a hint of the resurrection.


16. 진실의 발견은 효과적으로 방해받는데 이는 실체의 잘못된 시선으로 오류를 낳은것도 아니요, 모자란 추리력도 아니다. 바로 선입견과 편견이 주범이다. 

The discovery of truth is prevented more effectively, not by the false appearance things present and which mislead into error, not directly by weakness of the reasoning powers, but by preconceived opinion, by prejudice.

 

17. 모든 사람은 자신은 보는 만큼만 세상을 보고 그게 전부라고 생각한다. 

Every person takes the limits of their own field of vision for the limits of the world.

 

18. 좌절을 경험한 사람은 자신만의 역사를 갖게 된다. 
     그리고 인생을 통찰할 수 있는 지혜의 길로 들어선다.

 

19. 부는 바닷물과 같다. 그 짠물을 먹으면 먹을수록 우린 더 목마르며 그건 명예도 마찬가지다. 

Wealth is like sea-water; the more we drink, the thirstier we become, and the same is true of fame.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