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애인 이야기/연예가 소식

안나 이주영 감독 쿠팡플레이 일방적 편집 작품훼손 법적대응 스태프 6인 입장문공개

by - 하루살이 - 2022. 8. 5.
728x90
반응형

2022년 8월 2일, 감독인 이주영 측에서 쿠팡플레이가 일방적인 편집으로 작품을 훼손하고 감독을 모독했다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감독 측의 주장으로는 "처음 극본을 승인 받을 때부터 8부작으로 기획했고, 최종 마스터 편집본 역시 8회차로 편집되었으나 이후 쿠팡플레이 측에서 일방적으로 이 내용을 6회차로 축소 편집했다"고 하였다. 이에 이주영 감독은 "동의가 없이 만들어진 6회 분량 편집본을 인정할 수 없으며 크레딧에서 자신의 이름을 빼 달라" 요청했지만 쿠팡플레이 측은 이를 무시한 채 공개를 강행했다는 주장이다.

이러한 주장에 대해 쿠팡플레이 측은 "감독과의 이견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며 이견의 간극을 좁히려 노력했으나 좋게 마무리되지 못했다. 추후 입장문을 통해 자세한 사실 관계를 밝힐 것"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이주영 감독의 폭로 다음날인 2022년 8월 3일, 쿠팡플레이 측의 입장이 나왔다. 요약하자면 "감독의 편집 방향이 사전에 협의된 방향과는 많이 달랐고 이에 수개월 간 수정 요청을 전달했으나 거절당했기에 제작사의 동의를 얻어 계약에 명시된 권리를 행사해 원래의 제작의도에 맞도록 편집을 했다." 는 주장이다. 동시에 감독의 편집 방향성을 존중하는 차원에서 8부작 감독판을 영등의 심위가 끝나는 대로 8월 중에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쿠팡플레이의 입장문을 본 이주영 감독 역시 재차 반박성 입장을 전했다.내용을 요약하면 "수개월 간 수정 요청을 했다고 주장하나 편집본 회의 당시 단 한 번의 수정 요구가 처음이자 마지막이었다. 감독의 편집본은 처음 승인 받은 시나리오 최종고와 동일하다. 감독판 역시 처음에는 확장판이라고 밝혔다가 감독의 문제제기 이후에나 감독판이라고 했다. 계약에 명시된 권리를 주장하나 쿠팡플레이의 행동은 감독의 동일성유지권과 성명표시권에 대한 명백한 침해행위이다. 쿠팡플레이의 입장문은 사실을 호도하고 책임을 회피하는 내용이므로 가능한 모든 법적 조치를 실행하겠다." 라며 쿠팡플레이의 주장을 전면적으로 반박하며 다시 한 번 법적 대응을 천명했다.

2022년 8월 4일, 이주영 감독 측 입장을 지지하는 제작진들의 입장문이 전해졌다. 내용은 "이주영 감독의 주장에 대한 전면적인 지지"로 요약되며 쿠팡플레이 측의 주장을 전혀 인정하지 않고 있다.

안나' 편집 논란이 거센 가운데 스태프 6인이 이주영 감독을 지지하고 나섰다.

쿠팡플레이 시리즈 '안나'의 극본을 쓰고 연출을 한 이주영 감독의 법률대리인 법무법인 시우(담당변호사 송영훈)는 8월 4일 '안나' 스태프 6인(이의태/정희성(촬영), 이재욱(조명), 박범준(그립), 김정훈(편집), 박주강(사운드))의 입장을 공개했다.

이의태 촬영감독 등 6인의 '안나' 스태프들(이하 ‘'안나' 스태프들’)은 이주영 감독의 문제제기를 지지한다고 밝히며 “쿠팡플레이로부터 전혀 존중받지 못했고, 저희가 피땀 흘려 완성해낸 결과는 쿠팡플레이에 의해 일방적으로 변경됐다. 감독도 동의하지 않았고 저희 중 누구도 동의하지 않았다. 제대로 알 수조차 없었다는 것이 더 정확한 표현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장르

드라마, 미스터리, 스릴러

공개일

2022년 6월 24일 ~ 2022년 7월 9일

공개 회차

6부작

러닝 타임

총 6화, 304분

제작사

컨텐츠맵

감독

이주영

배수지 프로필

본명

배수지 (裵秀智[훈음], Bae Suzy)

출생

1994년 10월 10일 (27세)

광주광역시 휘장 광주광역시 북구(광주광역시) CI 북구 문흥동

국적

대한민국 국기

대한민국

본관

성주 배씨 (星州 裵氏)

신체

168cm|AB형|250mm

가족

아버지 배완영(1962년생), 어머니 정현숙(1969년생)

언니(1992년생), 남동생 배상문(1996년생)

반려견 데이먼(2012년생), 데지(2019년생)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