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야기/이슈 - 사건

침수차 보험 기준 보상 처리 자차 수리 차량 벤츠

by - 하루살이 - 2022. 8. 9.
728x90
반응형

침수차 보험 기준 보상 처리 자차 수리 차량 벤츠

지난 8일부터 9일 밤사이 기록적인 폭우로 중부지방은 큰 비 피해를 보고 있는 가운데 침수차에 대한 자연재해 보험처리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침수차 보험 기준은 '자차 보험' 가입 여부가 필수다. 미가입은 보험 대상이 될 수 없으며 시동이 안 걸리면 폐차 보상(전손 보상)이 기본입니다.

피해자는 자신의 차량의 침수피해를 확인하고 본인이 가입한 손해보험사에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침수차량 보상 기준은

▲주차장 주차 중 침수사고를 당한 경우

▲태풍, 홍수 등으로 인해 차량이 파손된 경우 ▲홍수지역을 지나던 중 물에 휩쓸려 차량이 파손된 경우 등입니다.

반면 중고차시장에서 침수차를 피하려면 꼭 확인해야 할 방법은 네가지로 나눠집니다.

전 좌석의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 안쪽에 오염된 부분이 있는지 살펴야 합니다. 안전벨트에서 세제 냄새가 나거나 교체 흔적이 있다면 침수차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연료구 부분에 녹슨 흔적이 있는지도 살피고 차 외부 램프나 실내등에 습기가 차 있는지 여부도 살피는 것도 침수차 확인 절차 중 하나입니다.

차의 모든 문을 닫고 에어컨을 작동시켜서 악취가 나는지 여부도 파악해야 한다. 침수차는 건조과정을 거쳤어도 악취가 남기 때문입니다.

이밖에 보험개발원의 자동차이력정보서비스(카히스토리)를 조회해야 합니다.

서울 등 수도권에 115년 만에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지면서 자동차 침수 피해 신고가 빗발쳤다.

9일 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기준 삼성·현대·KB·DB 등 주요 4개 손해보험사에 접수된 차량 침수 피해 건수는 2,311건에 달한다. 추정 손해액만 326억3,000만 원에 달한다. 이들 4개사의 신고 비율을 기준으로 손해보험협회에 가입된 전체 12개사의 피해를 추정하면 2,719건, 손해액은 383억8,800만 원에 이른다. 업계에서는 통상 보험접수에 어느 정도 시간이 소요되고, 이날을 포함해 앞으로도 폭우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돼 침수 피해를 당한 차량 규모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침수 피해가 고가의 외제차가 많은 서울 강남권 등에 집중되면서 손해액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손보협회 관계자는 "역대 침수 피해가 전국적으로 발생한 것과 달리, 이번 피해는 서울 일부 지역에 집중됐다"며 "외체자가 상대적으로 많은 지역이라 보험사들도 비상이 걸린 상황"이라고 말했다.

침수차는 자동차보험의 '자기차량손해 담보' 또는 '자차 특약'에 가입됐다면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다. 피해자는 침수 피해를 확인하고 본인이 가입한 손해보험사에 보험금을 청구하면 된다. 예컨대 △주차장에 주차 중 침수 △태풍·홍수 등으로 인한 차량 파손 △홍수지역을 지나던 중 물에 휩쓸려 차량 파손 등의 경우가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차가 완전히 물에 잠겨 수리가 불가능하다면 차량가액을 전액 지급받을 수 있다. 보험사는 차량 감가상각률에 따라 책정된 보상금을 피해자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국내 자기차량손해 담보 가입률은 71.4% 수준으로, 침수피해를 당한 차주 대부분이 피해를 보상받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다만 자동차 안에 놓아둔 물품에 대해서는 보상하지 않는다.

 

침수로 내부 부품이 부식된 차량을 판매했다는 의혹을 받는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문제를 제기한 고객에게 교환 조치를 해 주기로 했다.

벤츠코리아는 5일 "당사는 고객분께 깊은 사과의 뜻을 전했으며 고객분과 원만한 합의를 이뤘다"며 "벤츠코리아는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동일한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벤츠코리아는 다만 해당 차량의 침수 여부 등에 대해서는 현재 확인하고 있다고만 전했다.

앞서 한 구매자는 지난달 26일 온라인 커뮤니티에 '벤츠에서 썩은 차를 팔았다'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그는 "2주 전 1억5000만원에 달하는 벤츠GLS를 구매했는데 출고 다음 날 스피커 부분이 작동하지 않아 서비스센터를 찾아 트렁크 부분을 분해했더니 내부 여러 곳이 부식돼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구매자는 교환을 요구했지만, 벤츠코리아는 일정 금액을 내야 교환해줄 수 있다고 답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