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애인 이야기/인플루언서 - 유튜버 - BJ

신사임당 유튜버 주언규 PD 은퇴 대신 창업 결정 경제적 자유 달성 프로필 본명 나이 신체 학력 가족

by - 하루살이 - 2022. 8. 26.
728x90
반응형
 

신사임당

이름

주언규

출생

1985년 12월 6일 (36세)

강원도 강릉시

학력

관동중학교 (졸업)

강릉명륜고등학교 (졸업)

단국대학교 (방송영상과 / 학사)

가족관계

아내, 슬하 1남 주호

구독자 수

182만명

조회수

291,302,853회

1. 개요[편집]

본명은 주언규. 한국경제TV PD 출신으로 경제 재테크 콘텐츠를 다루는 신사임당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5년간의 방송국 PD생활을 그만두고 홍대 부근에서 자영업을 시작하여 성공하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사업까지 성공한 뒤, 유튜브를 하게 되었다.

초창기에는 돈 버는 방법에 관한 자신의 경험담으로 시작했다가 2018년말부터 '창업다마고치'라 부르는 자신의 실제 친구의 스마트스토어 창업을 코칭하는 컨텐츠로 1년간 인를 얻었었으나, 이후 방향을 바꿔, 경제 재테크 관련 다양한 주제의 영상을 전문가 인터뷰 영상 위주로 만들고 있다. 실제 유튜브를 하기 전에 오프라인 사업장 뿐만 아니라 스마트스토어로도 초기 부진을 극복하고 큰 성공을 거두었기에 유튜브를 그 내용으로 시작했던 것인데, 그의 경험담은 다른 영세사업자보다 훨씬 경제학적인 계산을 많이 한 편이며, 경제방송국 연출자였지만 엄연히 경제학자도 경영학자도 아님에도 불구하고 비즈니스모델에 대해서도 의외로 개념이 경제학이나 경영학 교수처럼 잘 잡혀 있음을 알 수 있다. 영세 사업일 수록 더 철저하게 체계를 잡아 계산하고 필사적으로 준비해야 한다고 가르친다. 필사적인 태도와 계산적인 태도가 둘 다 있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는 걸 보여준다.

2022년 7월 19일, 신사임당 채널에 대한 모든 권한을 벤처캐피털 심사역 출신 전업 투자자 '디피'에게 매각했다. 매각 가격은 20억원인 것으로 밝혀졌다.#

2. 저서[편집]

킵고잉(21세기북스, 2020)

인생은실전이다 (상상스퀘어, 2021)

3. 여담[편집]

유튜버 승우아빠의 친구이자, 승우아빠가 친구들끼리 가볍게 시작했던 유튜브 채널, 아재트의 멤버이다. 당시 구독자 100명도 안되었던 둘이 따로 유튜브를 차리자 둘다 100만이 넘게 되었다. 또한 2018년말부터 신사임당 내 컨텐츠 창업다마고치를 했던 친구 김정환도 2019년부터 "창업다마고치"라는 채널을 따로 개설해서 구독자 10만명이 넘은 상황에서 유튜버로 활동하고 있다.

자신이 돈에 한맺히게 된 계기를 영상에서 말한 적이 있는데, 바로 가난으로 학폭 피해자가 되었던 과거였다. 중학생 시절 그의 학교와 학교 자매결연으로 추정되는 서울 강남의 중학교에서 교환학생으로 와서 자기 집에 살았던 학생이 교환학생 끝날 때 학교에 와서 자기 집을 반 친구들에게 가난하다고 얘기하고 서울로 돌아가면서, 반 친구들이 이후로 가난하다고 왕따를 했었다고 한다. 그때의 상처는 힘들게 들어간 직장에서도 어느 정도 이어졌고, 회사생활에서의 인간 관계도 좋게 유지는 못했다고 한다. 술을 못먹어서 회식에서 무시당한 적도 많았고, 그것이 괴로웠다고 한다. 드라마 미생의 유명한 대사 "밖은 지옥이야"를 이야기하며, 오히려 자신은 미생 내용과 달리 회사 밖이 더 편했고 회사가 지옥이었다고도 말한 적이 있다.

사업 성공 시작기부터 부동산 투자를 시작해서 아파트 17채와 오피스텔 2채 건물 4채를 가지고 있는 건물주라고 한다. 놀라운건 그런 엄청난 자산가가 되었지만, 2020년 여름까지 계속 20평대 아파트에서 살았다는 점이다. 즉 신사임당 유튜브 초기에 나왔던 주언규의 집은 20평대 아파트였던 것. 본인말로는 큰 집에 살았으면 15채를 못 모았을 거라 큰 집에 살 마음이 없었다고 한다. 2020년 가을에 30평대 아파트를 사서 이사갔다고 한다. 집이 15채에 건물주라고 하면 당연히 본인은 저택에 살거나 아파트라면 최소 50평대나 60평대 아파트에 살 거라는 편견을 완전히 깨버리는 케이스. 

2020년 7월 유 퀴즈 온 더 블럭에 출연해 직장인 시절 월급이 180만원이었으나 이제는 그 100배를 번다고 밝혔으며 2021년 5월 박명수 라디오 쇼에서 최대 월 3억까지 벌었다고. 밝혔다. 유튜브 초기에는 구독자가 10만~20만일때도 유튜브 수입은 자신의 부동산 투자 수익이나 오프라인 렌탈 스튜디오 및 온라인 판매 사업 수익과 비교하고, 자신이 영상에 투자하는 비용을 고려하면 비교도 안 될 정도로 작다고 말한 적이 있으나, 구독자가 100만명이 넘은 이후는 유튜브 수입도 전체 수익에 큰 영향이 있는 것처럼 말한 적이 있다.

2022년 3월4일 아내와 함께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 새끼에 출연해 홈스쿨링을 한다고 밝혔다. 영상1 영상2

2022년 7월 19일, 전날(18일)까지 운영하던 신사임당 채널을 매도했다고 밝혔다. 유튜버 디피의 가치투자 구독자 3.28만명 디피가 산것으로 인증 영상올렸다매수가는 약 20억

신사임당 채널은 매도했고 언론이 유튜버 은퇴라고 보도했으나, 사실과 다른게 주언규라는 개인이 유튜버 자체를 안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이미 매도하기 전부터 다른 채널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었기에 그쪽으로 이동하는 것이다. "주PD"라는 채널과 "노아AI"라는 채널을 이미 만들어 놓았고 매도 전에도 영상을 올리고 있었다.

주언규PD

경제 전문 유튜브 채널 '신사임당'을 운여했던 주언규 PD가 향후 계획을 밝혔다.

지난 25일 주언규 PD는 한국경제와의 인터뷰를 통해 "세계에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안 쓸 수 없는 회사를 세워보고 싶어졌다. 악성 댓글을 다는 모든 사람이 ‘킹정’할 수밖에 없게 하고 싶다"며 창업에 도전하게 됐다고 전했다.

그는 유튜브를 성공하게 되어 100억원대 자산가가 됐다면서 은퇴 대신 창업을 선택하게 됐다고 했다.

주 PD는 "지금부터의 인생은 보너스 게임이라고 생각했다. 경제적 자유는 이미 달성한 상황이라 무엇을 해도 괜찮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야구 올스타전에서 마치 홈런 타자인 4번 타순 선수를 선발 투수로 보내듯,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 조금은 ‘미친 도전’을 해보고 싶다"는 각오도 전했다.

앞서 주 PD는 지난 7월 인스타그램을 통해 "그동안 신사임당 채널을 사랑해 주셔서 감사하다. 오늘부로 신사임당 채널에 대한 모든 권한은 채널을 인수하신 분께 양도가 됐다"고 글을 올렸다.

그는 "제 모든 것이자 정체성과 같았던 신사임당 채널을 떠나 이제 저도 유명 유튜버가 아닌 일반인으로 열심히 살아가겠다"며 "왠지 인사드릴 기회가 없을 것 같아 인사를 남긴다. 갑자기 떠났다고 혹시 비난하거나 아쉬워하는 분들이 있다면 이 글을 알려달라"고 말했다.

한국경제TV PD 출신인 신사임당은 경제, 재태크 관련 컨텐츠로 인기를 얻었다. 그는 지난해 5월 KBS 쿨FM '박명수의 라디오쇼'에서 "한 달에 약 3억원 정도 번다. 많이 벌 때는 더 벌고, 못 벌 때는 더 못 번다"고 수입을 공개하기도 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