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야기/이슈 - 사건

알약 랜섬 웨어 차단 알림 삭제 오류 해결 방법

by - 하루살이 - 2022. 8. 30.
728x90
반응형

알약 랜섬 웨어 차단 알림 삭제 오류 해결 방법

국내 유명 백신 프로그램 '알약'이 30일 정상 프로그램을 랜섬웨어로 잘못 인식해 차단 알림 메시지를 보내는 등 오류를 일으키고 있다.

이날 보안 전문 기업 이스트시큐리티의 '알약'을 사용 중인 이용자들 일부는 PC에서 특정 프로그램들을 이용하자 "랜섬웨어 차단 알림 메시지"가 표시되면서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못하는 현상을 겪고 있다.

사용자들 중 상당수는 이러한 메시지를 믿고 랜섬웨어 차단 등 조치를 했으나 오히려 운영체제인 윈도우가 먹통이 되고 재부팅도 제대로 되지 않는 등 심각한 문제를 겪고 있다.

현재 알약은 윈도우에 설치된 기본 프로세스를 랜섬웨어로 오인하고 이같은 메시지를 띄우는 것으로 추정된다.

SNS와 다수의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 등에는 이러한 불편을 토로하는 글들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대해 이스트시큐리티는 홈페이지에 알약 공개용 제품 관련 긴급 공지'를 띄우고 "금일 오전 11시 30분 업데이트된 알약 공개용에서 랜섬웨어 탐지 오류가 발생하여 현재 정확한 원인 분석 및 긴급 대응 중에 있다"고 밝혔다.

오류가 발생한 프로그램에 대해선 "알약 공개용 버전(v.2.5.8.617)으로, 기업용 제품에는 영향이 없다"며 "제품 사용 중 불편함을 드려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리고, 조속히 정상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스트시큐리티 측 관계자는 "장애 원인을 파악해서 문제를 복구하는 툴을 현재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복구 툴을 배포할 시기는 아직 파악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에 해결 방법에 관심 집중되고 있는데 온라인 커뮤니티에선 알약 백신에서 랜섬웨어 차단 알림창이 나올 경우 '신고하기' 버튼을 누르지 말라고 한다.

또 부팅이 어려울 경우, 알약을 삭제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만약 부팅 불능 상태일 때는 강제 재부팅 3번 후 나오는 복구 화면에서 안전모드 진입 시도 후 이를 제거해야 한다는 조언도 나왔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