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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이야기/이슈 - 사건

여중생 킥보드 사고 무단횡단 신호위반 군포 3명

by - 하루살이 - 2022. 1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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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여중생 킥보드 사고 무단횡단 신호위반 군포 3명

전동 킥보드 한 대에 올라탄 여중생 3명이 신호를 위반하며 도로에서 내달리다 차에 들이받히는 사고를 당했다.

지난 6일 유튜브 채널 ‘한문철 TV’에는 ‘안전모 안 쓴 여중생 3명이 전동 킥보드 한 대를 타고 신호 위반하다가 난 사고’라는 제목으로 영상이 올라왔다.

이 사고는 지난 9월 10일 오후 5시께 경기도 군포시의 한 사거리에서 발생했다.

제보자 A씨가 공개한 블랙박스 영상을 보면 여중생 3명은 전동 킥보드 한 대에 함께 올라타 있었으며 도로 갓길을 빠른 속도로 달려간다. 이내 이들은 보행자 빨간불 신호를 무시하고 감속 없이 횡단보도 위를 건너다 좌회전하는 차와 강하게 부딪힌다.

사고 직후 신호등은 황색신호로 바뀌었고, 이들은 강한 충격과 함께 바닥에 고꾸라졌다. 이에 학생 2명은 몸을 일으켜 세우려 움직이는 듯하지만, 한 학생은 일어나지 못했다.

A씨는 “옆 차에 가려 자세히 못 봤지만, 출발하면서 볼 땐 한 학생만 일어나지 못하고 있었다”며 “(신호 대기 중이던) 보행자들이 사고 직후 보인 행동으로 봐선 크게 다친 것 같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해당 영상을 본 한문철 변호사는 “3명이 킥보드 1대에 안전모도 착용하지 않은 채 신호위반까지 하며 달렸다”며 “이런 상황에서는 사고를 피할 수 없다. 좌회전 차량 운전자가 이 상황을 어떻게 보겠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 변호사는 “어린 학생들에 대한 안전 교육이 절실하다”며 “안전모를 반드시 착용하고, 킥보드에는 1명만 탑승해야 한다. 학생들이 크게 다치지 않았기를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2021년 5월 13일부터 개정된 도로교통법에 따르면 원동기 면허 이상 소지자만 개인형 이동장치(Personal Mobility, PM) 운행이 가능하다. 무면허 운전, 보호 장구 미착용, 2인 이상 탑승, 과로 운전, 약물 운전 등에는 범칙금 또는 과태료가 부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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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호 장구(안전모 등) 미착용 시 범칙금 2만 원, 승차정원(1명) 초과 탑승 시 범칙금 4만 원, 어린이(13세 미만) 운전 시 보호자에게 과태료 10만 원, 과로·약물 등 운전 시 범칙금 10만 원이 부과된다.

10대 2명 탄 킥보드에 치여 80대 사망

10대 청소년 2명이 무면허 상태로 전동킥보드를 운전하다 인도에서 보행신호를 기다리던 80대 여성을 들이받아 숨지게 한 사건이 벌어졌다. ‘2인 이상 탑승 금지’ ‘인도 통행 금지’ ‘무면허 운전 금지’ 등을 모두 위반한 것이다. 이들은 킥보드 대여에 필요한 운전면허증 인증 절차가 허술한 점을 이용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5일 SBS에 따르면 지난 8월 1일 오후 7시쯤 세종시의 한 건널목에서 보행신호를 기다리던 80대 여성 A씨가 중학생 2명이 몰던 킥보드에 치여 사망하는 일이 벌어졌다. 킥보드는 인도 위를 달리다가 A씨를 들이받았다. 이 사고로 A씨는 뒤로 넘어져 머리를 세게 부딪쳐 뇌출혈을 일으켰다. 그는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보름 만에 숨졌다. 사고 장면은 CCTV에 그대로 포착됐다.

사고를 낸 킥보드에는 10대 청소년 2명이 타고 있었다. 킥보드 운전을 하려면 최소한 오토바이를 몰 수 있는 원동기 면허 이상을 소지해야 하는데 이들에게는 면허가 없었다. 킥보드를 탄 채 인도로 통행해서는 안 되고 2인 이상 탑승도 금지돼 있는데, 이를 모두 어긴 상태였다.

면허가 없는데 어떻게 킥보드를 탈 수 있었던 걸까. 그 이유는 허술한 운전면허증 인증 절차에 있었다. 경찰 관계자는 SBS 인터뷰에서 “인증 절차를 진행할 때 ‘다음에 인증하기’로 해서 넘어가면 일시적으로 전동킥보드를 이용할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이었기 때문에 운행이 가능했던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A씨 유족은 “실제로 탑승하는 사람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든다면 이런 사고가 없었을 것”이라며 황망한 마음을 밝혔다.

경찰은 사고를 낸 두 학생을 과실치사 혐의로 검찰에 송치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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