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애인 이야기/연애인 정보

슈퍼모델 여배우 장윤주 나이 40대 남편 직업 프로필 나이 집 이태원 딸

by - 하루살이 - 2022. 6. 15.
728x90
반응형
 
 
 

출처 장윤주 인스타

장윤주

張允柱 | Jang Yoon-Ju

출생

1980년 11월 7일 (41세)

서울특별시 송파구 풍납동

국적

대한민국

신체

171cm[1], AB형

직업

모델, 싱어송라이터, 방송인

데뷔

1997년 패션쇼 SFAA 컬렉션

학력

명일여자고등학교 (졸업)

서울예술대학 (영화과 / 전문학사)

가족

부모님

배우자 정승민 (2015년 결혼 ~ 현재)[2]

딸 정리사 (2017년 1월 2일 출생)[3]

소속사

대한민국의 여성 평균 신장보다 약 10cm 정도 크지만[5] 패션 모델로서는 상당히 작은 키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작은 얼굴과 긴 팔다리의 소유자로 엄청난 비율을 자랑하며, 단순히 마르기만 한 게 아닌 볼륨감 있는 몸매까지 갖고 있다.

본래 하이패션 모델이지만 예능 활동 때문에 대중적인 인지도가 늘어나자 패션과는 관계 없는 음료 등의 커머셜 모델 일도 많이 하고 있다. 예를 들어 ALO라는 안경 브랜드의 메인 모델로 활동하고 있으며 이에 장윤주의 얼굴이 커다랗게 들어간 안경집 간판을 명동 등지에서 흔히 볼 수 있다.

2001년 토이의 좋은 사람 뮤직비디오에 출연한 적이 있다.

2015년 5월 29일 4살 연하의 사업가와 결혼, 2016년 6월 27일에 임신 3개월임을 알렸으며, 2017년 1월 2일 새벽 딸을 출산해 엄마가 됐다.

유명 사진가인 스티븐 마이젤에게 모델 제안을 받았으나, 1997년 외환 위기 때였고 하필 비자 문제 때문에 계약이 미뤄져서, 비자문제가 해결됐을 땐 이미 너무 늦었다고. 그리고 당시엔 언어 문제도 있었고, 그녀가 모델 활동을 개시한 당시는 아직 동양계, 특히 한국인 모델이 자리잡기는 힘든 상황이었다. 이 이야기는 해피투게더에서도 다시 언급됐는데, 당시에는 오리엔탈리즘이라는 명목으로 동양계 마스크에 대한 관심이 시작되던 시기여서 더욱 아쉬웠다고 한다.

만약 비자 문제가 없이 진출했다면 성공을 했을 것이다 아니다는 그야말로 알 수 없다. 불리한 피지컬을 극복하지 못해서 성과가 미미했을 수도 있고, 모델 제안을 받았던 스티븐 마이젤에게 제대로 푸쉬를 받았다면 오리엔탈리즘 버프 등으로 작은 키를 극복하고 데본 아오키처럼 떴을 지도 모르는 일이다.

그런 이유로 장윤주는 해외 커리어를 쌓은 적은 한 번도 없다. 한국 모델들의 해외 커리어가 터진 것은 후세대부터이다. 본인도 해외활동을 못해서 아쉽다고 해피투게더나 무릎팍도사에서도 이야기 했음에도 불구하고 장윤주가 국내에서 탑모델 이미지가 강해서인지 후배들을 위한 해외진출의 길을 닦아놓은 줄 아는 대중들이 굉장히 많다.[6]

그렇긴해도 국내 모델계에서 만큼은 반박불가 부동의 원탑[7]. 국내 유명 패션지, 브랜드의 화보는 다 찍어봤다고 무방하며, 각종 예능과 쇼프로 출연 덕분에 일반인들 사이에서의 인지도도 매우 높다. 게다가 한국에선 모델로서 뿐 아니라 뮤지션, DJ, MC로서 성공적으로 안착한 상황이다.

모델로서의 특징을 언급하자면, 일명 '학원식 워킹'의 선구자. 오늘날 한국 모델 학원에서 교습하는 워킹 스타일을 구사하며, 가장 정석적인 워킹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일명 '워킹의 교과서'.[8] 장윤주 이후 여러 모델 학원에서는 그녀의 워킹을 따라 정석처럼 모델 지망생들에게 워킹을 가르치기 시작했고, 그 덕에 해외에 진출한 한국 모델들은 다른 나라 모델들에 비해 기본기, 워킹이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앞서 언급된 동양적인 마스크를 처음 한국에서 유행시킨 장본인이기도 하다. 이전 세대 모델들은 대체로 서구적이고 인상이 강한 외모가 주류였다면, 장윤주 이후로는 동양적이고 다소 비상업적인 외모들이 모델계에서 주목받게 되었다. 현재 해외에서 활발히 활동중인 동양모델들의 이미지를 생각해보면 일종의 초석이 된 셈.

이러한 이력 덕분에 도전! 수퍼모델 코리아가 처음에 런칭했을 당시, 메인MC 제의를 받아 시즌 내내 메인 MC로도 활약했다. 다만 시즌 초기에는 부실한 진행력이 도마에 오르기도 했다.

2011년 4월부터 MBC FM4U에서 오늘 아침, 장윤주입니다. 라디오 DJ로 활동했으나, 원래 DJ를 맡으면서 MBC와 계약한 대로 딱 6개월만 하고 10월에 끝냈다. 진행 당시에도 엽사를 방불케 하는 스튜디오 사진이 공개돼 화제를 모았었다. 소위 '하이패션' 화보를 우스꽝스럽게 패러디한 사진이 많았다. 기괴한 자세로 엘리베이터 문에 팔다리를 걸친다거나... 2011년 5월 한혜진, 송경아, 김재욱, 지현정과 공저로 톱모델들의 삶을 담은 <TOP MODEL>이란 책을 내기도 했다.

2012년 11월부터 KBS 2FM의 심야 라디오 방송 '옥탑방 라디오'를 진행하며 DJ로 복귀했다. 밤 12시 방송의 추세에 따라 대체로 생방송으로 진행된다. 원래 아침형 인간이던 장윤주는 새벽 2시에야 끝나는 이 방송 때문에 새벽 3시에 취침해서 10~11시에 일어나는 올빼미족이 됐다고 한다.

2013년 나온 이효리의 'Bad Girls' 뮤직비디오에선 이효리의 라이벌 기믹 경찰로 분장했다. 눈빛 연기 쪽은 살아있는 것 같은데 묘하게 발연기스러운 것이 포인트. 사실 이건 장윤주가 '모델식 연기'를 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화보나 커머셜 촬영을 위한 포즈나 표현법 등이 몸에 배어있어서 동작 하나하나가 좀 정적이며, 움직임 자체보다는 순간순간의 자세에 비중이 더 많이 들어간다. 게다가 캐릭터며 의상까지 전부 다 좀 과하게 연출되다보니... 장윤주가 나오는 부분을 영상이 아니라 캡쳐로 보면 꽤나 그럴싸한 화보 컷처럼 나온다. 특히 종이 자동차 추격씬이나, 교정봉으로 삿대질, 마지막에 이효리와 서로 수갑차고 워킹하는 장면이 포인트.

2014년 12월 31일, 약 2년간 진행해오던 옥탑방 라디오에서 하차했다.

웹툰 패션왕에서 곽은진의 친언니(실명을 쓰진 않고 출연만)로 나오는데 해피투게더에 출연해서 패션왕의 캡쳐샷을 보여주며 해당 웹툰에 대해 설명해준다. 대충 자신의 역할이나 스토리도 언급되고 자기가 나오는 웹툰인 만큼 재밌게 보는 모양. 패션왕 작가가 연락이 와서 "너무 못생기게 그려서 죄송하다"고 했다고. 이 둘은 나 혼자 산다에서 다시 만난다.

세이브 더 칠드런의 캠페인의 일환으로 봉사활동 차원에서 방글라데시에도 갔다 왔다.

2020년 11월 SM 엔터테인먼트의 새로운 걸그룹 aespa의 데뷔곡 티저 영상에 블랙 맘바 역으로 등장했다.

모델 한혜진이 밝힌 바에 따르면 송경아와 장윤주가 모델계 똥군기 악습을 끊어낸 주역이라고 했다.# 이러한 일화가 네티즌들에게 알려지면서 더더욱 좋은 평가를 받게 되었다 갓윤주 멋지다!

걸캅스 시사회에 가서 영화와 두 주연배우를 응원하면서, 천만관객을 돌파하자는 인스타를 올렸다.

도전! 수퍼모델 코리아 출연 당시 장윤주가 호평한 참가자들인 최소라, 신현지, 정호연 등이 해외에서 활약하면서 모델로서의 안목이 빛을 보기도 했다. 특히 시즌 3의 심사에서 최소라에 대해 "세계무대에서 통할 것 같다"고 한 장면이 재조명되기도 했다.

학창시절부터 키가 커서 선생님이 "너는 모델 하면 되겠구나"라고 말했는데 그뒤로 별명이 모델이 되었다고 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