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야기/이슈 - 사건

원숭이두창 국내 첫 확진 공식확인, 독일 입국 내국인

by - 하루살이 - 2022. 6. 22.
728x90
반응형

국내에 처음으로 원숭이두창 의심환자가 발생한 22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모니터에 원숭이두창 감염병 주의 안내문

원숭이두창 국내 첫 환자 격리 치료 중인 인천의료원

질병관리청(청장 백경란)은 원숭이두창 의사환자 2명에 대한 진단검사를 실시한 결과, 내국인 1인이 최종 양성으로 확인됐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해당 환자는 독일에서 지난 21일 오후 4시쯤 귀국한 내국인입니다.

입국 전인 18일 두통 증상을 시작으로, 입국 당시에는 미열(37.0℃), 인후통, 무력증(허약감), 피로 등 전신증상 및 피부병변을 보였습니다.

인천공항 입국 후 본인이 질병관리청에 의심 신고를 하고 공항 검역소와 중앙역학조사관에 의해 의사환자로 분류됐으며, 현재 인천의료원(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으로 이송돼 치료 중입니다.

이에따라 방역당국은 해당 질환에 대한 위기경보단계 '관심'에서 '주의'로 격상해 발령했습니다.

이 질환은 법정 2급 감염병으로 확진자는 격리 입원치료를 받고, 밀접접촉자는 3주간 자가격리해야 합니다.

당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달리 공기 전파가 흔하지 않은 만큼 지역사회 전파 우려가 크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해외 입·출국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현 검역 체계가 미흡하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다음달 도입 예정인 원숭이두창 치료를 위한 항바이러스제를 조기 도입할 것을 지시하기도 했습니다.

원숭이두창은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급성 발열 발진성 질환으로, 쥐와 같은 설치류가 주 감염 매개체로 지목되고 있으며 주로 유증상 감염환자와의 밀접접촉을 통해 감염됩니다.

호흡기 전파도 가능하나 바이러스가 포함된 미세 에어로졸을 통한 공기전파는 흔하지 않기 때문에 코로나19처럼 전파력이 높지는 않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최근 원숭이두창의 치명률은 3~6% 수준으로 무시할 수준은 아닙니다. 신생아, 어린이, 면역저하자 등에서는 심각한 증상으로 진행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프리카 지역에서 풍토병이 된 바이러스지만, 지난달 7일 영국에서 첫 발병 보고가 있고 난 뒤 세계 각국에서 빠르게 확산 중입니다.

지난 15일까지 전 세계 42개국에서 2103건의 원숭이두창 확진 사례가 보고됐는데, 풍토병 국가가 포함된 아프리카지역이 64건(3%)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모두 유럽을 중심으로 한 비풍토병 지역에서 발병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