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애인 이야기/드라마 - 영화

넷플릭스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 등장인물 회차정보 출연진 인물관계도 몇부작 원작 리메이크 줄거리 요약 평점 결말 리뷰 총정리

by - 하루살이 - 2022. 6. 27.
728x90
반응형

넷플릭스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 (2022)

넷플릭스에서 방영된 스페인 드라마 종이의 집(La Casa de Papel)의 리메이크작이자 2022년에 공개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한국 드라마.

이 드라마의 시간적 배경은 2026년 9월 초, 공간적 배경은 공동경제구역과 '한반도통일조폐국', 그리고 경기도 파주시 등지이다.

한국어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

영어 Money Heist: Korea - Joint Economic Area

스페인어 La casa di carta: Corea

이탈리아어 La casa di carta: Corea

일본어 ペーパー・ハウス・コリア: 統一通貨を奪え

베트남어 Phi Vụ Triệu Đô: Hàn Quốc

장르

스릴러, 범죄, 서스펜스, 액션

공개일

파트 1: 2022년 6월 24일

파트 2: 2022년 하반기

공개 회차

파트 1: 6부작

파트 2: 6부작

러닝 타임

파트 1: 406분 11초

파트 2:

제작

BH엔터테인먼트 | 콘텐츠지음

제작진

연출

김홍선

극본

류용재, 김환채, 최성준

원작

스페인 국기 드라마 《종이의 집》

출연

유지태, 김윤진, 박해수, 전종서 외

촬영 기간

2021년 4월 ~ 2021년 11월

독점 스트리밍

넷플릭스

시청 등급

영등위 18세이상 2021 청소년 관람불가

롯데월드 어드벤처의 매직캐슬 맵핑과 조형물을 이용한 마케팅을 진행했다.

시놉시스

우리의 목표는 세상에 없는 돈이다.

통일을 앞둔 미래의 한반도.

'교수'라 불리는 수수께끼의 인물이 남과 북의 노련한 도둑들을 모아 희대의 인질극을 꾸민다. 이 작전의 목표는 갓 찍어낸 지폐를 훔쳐 탈출하는 것.

에피소드 회차정보 파트1

1회 러닝 타임 78분

통일 한국의 조폐국이 여덟 명의 강도들에게 점령당한다. 그 배후에서 전례 없는 범죄극을 지휘하는 것은 '교수'라 불리는 인물. 경찰은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대응팀을 꾸린다.

2회 러닝 타임 74분

강도들의 작전에 균열이 생기기를 기다리는 선우진. 인질 중 누군가가 스마트워치를 빼내어 외부와 연락을 시도하려 하고, 그 과정에서 윤미선이 위험에 빠진다.

3회 러닝 타임 68분

조폐국 어딘가에서 들려온 총소리.

이건 선을 넘은 것 아닌가? 강도들 사이에 의견이 엇갈리는 가운데, 내부 갈등이 절정에 이른다.

4회 러닝 타임 70분

이 난국을 기회로 바꿀 수 있다면?

희망의 빛을 발견한 우진은 조폐국 안으로 의료진을 들여보내게 해달라고 교수를 압박한다.

5회 러닝 타임 64분

나름의 계획을 서둘러 실행에 옮기는 차무혁. 우진이 중요한 사실 한 가지를 포착하면서, 교수의 전략이 들통날 위기에 처한다.

6회 러닝 타임 63분

조폐국 바깥의 사람들이 패닉에 빠진 상황. 우진은 카메라맨을 대동해 직접 안으로 들어가겠다고 제안한다. 그래야 인질들이 무사한 것을 대중에게 보여줄 수 있다며.

등장인물 인물관계도

강도단

교수(배우 유지태)

#조폐국 강도를 기획하고 공모한 사람이다.

다른 신분으로는 카페 벨라 차오의 주인이다. #공동경제구역 인근에 위치한 파주시의 카페로 선우진과는 썸 타는 사이.

#원작 의 교수가 망가지거나 다소 찐따스러운 면도 있던 반면, 본작의 교수는 #유지태 라는 배우 특성상 이런 면 보다는 스마트하고 주도면밀한 점이 부각된다.

극중에서 #선우진 에게 집착하는 척 연기를 선보인다.

개인차량은 하얀색 구형 재규어 XJ.

범죄에 사용하고 폐차한 차량은 하얀색 코란도 스포츠이다.

베를린

본명 송중호

#암호명 베를린

출신지 북한 평안북도 태천군

배우 박해수

어린 나이에 어머니와 함께 탈북을 하려다가 어머니를 총탄에 잃고, 본인은 평안북도 태천의 정치범수용소에 갇히게 된다.

거기에서 처절하게 생존하는 법을 익히고, 성인이 되어 수용자들과 함께 반란을 감행해 수용소를 탈출하게 된다.

반란 과정에서 리더 역할이었으며, 작중 조폐국 인질극에서도 현장 통제를 맡는다.

도쿄 TOKYO

리홍단 암호명

일본 도쿄

출신지 북한 평양시

배우 #전종서

북한에서 전 세계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K-아이돌 BTS와 한류 드라마를 즐겨 보는 아미였다. 조선인민군 여군으로 복무한 이력이 있으며 북한에서도 아미가 있다고 말하며 코드네임을 도쿄로 정한 이유는 '나쁜 짓을 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남한 문화에 어려서부터 노출된 탓인지 평양 말씨가 아닌 남한 억양을 구사한다.

이런 설정에 대한 평가는 엇갈린다.

원작의 도쿄는 매력적이면서도 분노조절장애라는 비난성 반응을 얻을 정도로 반항심 짙은 캐릭터였던 것과 달리, 한국판 도쿄는 교수의 말을 잘 듣는 캐릭터로 묘사된다.

모스크바 MOSCOW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 캐릭...

암호명 러시아 모스크바

출신지 대한민국 경상북도 문경시

배우 이원종

원작의 모스크바처럼 부성애가 강한 캐릭터로 묘사된다. 광부 출신으로 굴착기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기술자이다.

이원종과 원작 배우 파코 토우스(Paco Tous)의 외모가 제법 비슷하여 찰떡궁합이라는 평.

덴버 DENVER

본명 택수

암호명 미국 덴버

출신지 대한민국 경상북도 문경시

배우 김지훈

모스크바의 아들로서, 극중 내내 항상 업된 텐션을 유지하며, 동남 방언을 구사한다.

극 중에서 자신과 모스크바를 버리고 간 어머니에 대한 심한 반감을 가지고 있다.

원작의 덴버처럼 특이한 웃음소리를 내는 것으로 보아 나름대로 원작과 비슷한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 것으로 보인다.

나이로비 NAIROBI

본명 심영문

암호명 케냐 나이로비

출신지 대한민국 충청남도 홍성군

배우 장윤주

전과는 사기범으로 되어 있지만, 스페인 버전의 나이로비와 마찬가지로 위조화폐 전문가이다. 조폐국 인원으로 일하고 있는 북한의 슈퍼노트 전문가에게 팬심을 드러내기도 한다.

장윤주의 스타일링과 대사가 원작 '나이로비' 캐릭터의 정체성과 맞지 않는다는 의견이 많다. 보라색 머리에 달라붙는 원피스, 가터벨트에 하이힐을 신은 괴악한 스타일링 때문에 섹시하지도 않고 촌스럽다는 반응이다.

물론 '장윤주의 나이로비'만의 새롭고 독창적인 매력을 만들어냈다면 모르지만, 극 중에는 그렇지도 않았기 때문이다.

장윤주의 잘못은 아니지만, 나이로비에게 주어진 과장된 대사도 극의 몰입을 깬다.

대표적으로 "오빠, 쓸데없는 짓 하다가 대가리에 빵꾸 나."가 있다. 이 대사 때문에 일부 커뮤니티에서 #오쓸대빵 으로 불리고 있다.

다만 이것은 처음 잠입할때만 입었던 옷이라는 점에서 참작의 여지가 있고, 작품 내내 괴악한 스타일링 그대로 가는 것이 아니라 조폐국을 점령한 직후에 원작처럼 가면과 붉은 옷을 입으며 강도단의 일원으로써의 자신을 드러내기 때문에 원작과 스타일링이 꽤 일치한다.

이 외양만 놓고 비교해 본다면 원작의 나이로비와 비슷한 느낌을 많이 찾을 수 있다.

리우 RIO

본명 한요셉

암호명 브라질 리우

출신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배우 이현우

금수저 의대 중퇴생.

가부장적인 아버지 밑에서 자랐으며 학창 시절부터 해커로 이름을 날렸다.

대사를 들어 보면 클럽에서 유흥과 마약을 했던 것으로 보인다. 의사 집안 출신이지만 혈액공포증으로 의대를 자퇴한 것으로 보인다.

헬싱키 HELSINKI

암호명ㅈ핀란드 헬싱키

출신지 중국 연변 조선족 자치주

배우 김지훈

연변 출신 조직폭력배 형제로서, 자신이 속한 조직을 없애버리고 남한으로 정착한 인물이다.

오슬로 OSLO

암호명 노르웨이 오슬로

출신지 중국 연변 조선족 자치주

배우 이규호

연변 출신 조직폭력배 형제로서, 자신이 속한 조직을 없애버리고 남한으로 정착한 인물이다.

군경

선우진

대한민국 경기경찰청 위기협상팀장(경감)

배우 김윤진

1984년 출생이며, 나이는 42세.

현재 학생인 딸과 고령의 어머니와 같이 거주하고 있으며, 남편과 이혼한 상태이다.

전 남편은 대한민국의 유력한 차기 대권주자인 정치인 김상만이다. 전 남편과는 양육권을 두고 소송을 벌이고 있는 동시에 경찰 업무에서도 과중한 업무에 스트레스를 받는 상태이다.

다른 협상 전문가들이 뇌물, 횡령 등으로 엮여 있어 조폐국 인질극에서 일 할 사람은 선우진밖에 할 사람이 없는 상태로 묘사된다.

개인차량은 검정색 현대 싼타페 TM.

차무혁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인민보안성 대위

배우 김성오

초반에는 선우진과 대립하나 뒤에는 팀워크를 발휘하기도 한다. 원작의 수아레즈, 앙헬 루비오, 알리시아 시에라 등의 역할이 모두 적절히 섞인 리메이크판 새로운 캐릭터라고 할 수 있다.

파트 1 마지막에 가서 교수의 정체를 파악하고, 교수의 은신처인 카페 벨라차오를 급습하면서 파트 1이 마무리된다. 이는 원작에서 알리시아 시에라 경감이 교수의 하수도 은신처를 급습하는 장면과 겹치는데, 원작에서 맨날 헛탕치고 깨지는 역할의 앙헬 루비오 보다는 훨씬 유능하게 묘사됨을 알 수 있다.

윤창수

JEA 경찰서장

JEA의 치안을 맡은 경찰서장.

대한민국 경찰청 소속이다. 무엇보다 정무적 판단을 우선시하고, 본인 안위와 승진이 최우선인 전형적인 관료 캐릭터.

원작에서 작전 책임자를 맡은 대령급 인원들보다는 덜 포악한 성격에다 비중이 적다.

박철우

박철우 - 길은성 분.

소대장으로 인질들 사이에 침투하는 역할을 맡는다. 앤이 학교 스쿨버스 기사라고 속여서 인질들 사이에 숨을 수 있었다.

도쿄를 사살하기 직전, 베를린에게 저격당하나 방탄 조끼 덕분에 목숨을 건진다.

인질

조영민

조폐국장

출신지 대한민국

배우 박명훈

원작의 아르투로 로만에 해당하는데, 로만처럼 이 드라마의 대표적인 발암 캐릭터이다.

부산행의 용석과 결이 같다고 볼 수 있다.

윤미선

조폐국 경리담당 직원

출신지 북한

배우 이주빈

북한 출신의 조폐국 직원으로 조영민과 불륜 관계에 있다.

명성외고 학생

출신지 미국

배우 이시우

본명은 앤 킴이며 한국계 미국인.

명성외고 학생이자 주한 미국 대사의 딸.

원작의 앨리슨 파커 역이다. 사고뭉치에 발칙한 면을 가진 캐릭터. 원작의 엘리슨 파커는 같은 학교 남학생과 조폐국 화장실에서 사랑을 나누는 장면이 등장하나, 대한민국 정서상 삭제된 것으로 보인다.

그 외 인물

김상만

선우진의 전 남편

배우 장현성

원작의 비쿠냐 역인데 직업은 원작과 다르게 설정되었다. 파트1에서 분량은 크게 많지 않다.

서울 SEOUL

배우 임지연

마샬 킴 - 정재성 분.

주한미국대사 역할, 앤의 아버지다.

현실의 성 김 처럼 한국계 미국인이라는 인연으로 한국에 부임한 것으로 보인다.

평가

방영 전 리메이크에 대해 기대의 반응과 우려의 반응이 동시에 나타났다. 그동안 넷플릭스 한국 콘텐츠들이 좋은 성과를 거둔 것에 더불어 종이의 집 원작의 평가가 좋았기에 원작의 느낌을 살리면서 한국적인 매력을 추가하면 더욱 흥미로워질 것이라는 주장들이 많이 보였다. 반대로 종이의 집이 초반에 호평을 받았던 것과 달리 파트가 진행될수록 개연성 부족의 문제 등으로 혹평을 받았고, 원작 속 수위 높은 노출 장면들을 리메이크작에서 표현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라는 비관론이 제기되었다.

무엇보다 원작이 워낙 유명했기에 원작과의 비교로 혹평만 받거나 초월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비관적으로 보는 시선도 많았다. 특히 전 세계를 상대로 공개하는 것인 만큼 tvN 드라마 출신의 감독과 작가들에 대한 우려도 적지 않았었다.

공개 후 반응은 호불호가 심하다. 국내 시청자는 물론 해외 시청자들 사이에서도 마찬가지인데 로튼토마토, IMDb 등 대표적인 해외 리뷰 사이트에서 5점대의 냉정한 초기 평가를 받으며 많은 리뷰사이트에서 평가들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일례로 로튼토마토의 팝콘 점수는 공개 직후 54%였으나, 한국 시간으로 6월 26일 48%가 되어 50%선이 붕괴되으며, 왓챠피디아 리뷰에선 말 그대로 혹평이 쏟아지는 중이다. 리뷰 전문 유튜버들의 리뷰 반응도 당연히 좋지 않다.

다만 예외로, 로튼토마토의 전문가 평점은 2022년 6월말까지는 89%을 유지하며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타 평가 사이트들도 높진 않지만 큰 하락폭 없이 50%대 이하 점수를 유지 중이다.

그외의 평가로는 하회탈, 나전칠기 장식문, 사물놀이 배경음악 등이 작품을 해치지 않으면서 한국적인 멋을 살렸다는 호평이 많다.

또한 공중파 드라마에서 많이 지적 받는 총상 분장은 꽤 리얼한 편이라는 것이 그나마 좋은 평가이다.

가장 큰 문제는 모든게 어설프다는 것이다. 스토리를 구성하는 캐릭터, 대사, 그리고 내러티브가 모두 관객의 기대치, 혹은 시청자 수준에 못미친다. 공개 직후 즉각적인 반응으로 가장 많이 나타난 것이 "시청 포기"일 정도로 유치한 클리셰, K-드라마 정형성의 향연에 가깝다는 비판이 높다.

촬영지

1화 초반부에 나오는 중국집은 전라북도 군산시에 위치한 중식당 빈해원이다.

2화 초반부 베를린이 북한 정치범수용소에서 탈출하는 장면은 전라북도 익산시에 위치한 익산 교도소 세트장에서 촬영되었다.

광주광역시 국립광주박물관에서 조폐국의 외부 촬영 등 많은 세트 촬영이 이루어졌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