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애인 이야기/인플루언서 - 유튜버 - BJ

짬타수아 프로필 결혼 남자친구 요리사 프로필 격투게임 MCN 샌드박스

by - 하루살이 - 2022. 7. 22.
728x90
반응형

짬타수아 프로필

본명

김수아

출생

1989년 3월 10일 (33세)

광주광역시

남성이 대다수인 격투게임 분야에서 흔하지 않은 여성 게이머. MCN 샌드박스 소속의 트위치 스트리머로 활동 중이다. 단순히 컨셉이 아니라 실력도 상당한 편으로, 격투게임 전반에서 고인물 기준으로도 초고수라고 인정받는 수준의 실력자다.

리즈 시절 기준 가장 열성적으로 플레이했던 KOF 13은 준 프로급 실력자로 소년을 상대로 김가불친 하나도 없이 접전을 펼친 적도 있다.대전 영상# 스트리트 파이터 5도 마찬가지로 프로급으로 국내 최정상 주리 플레이어 중 한 명으로 평가받는다. 국제대회에도 여러번 참전한 적이 있을 정도.

아프리카TV, tv팟에서 취미 형식으로 방송을 하다가 중국의 판다TV로 스카웃되어 1년 정도 방송을 하였다. 타지 생활의 불편함과 중국 특유의 인터넷 문제로 게임방송 활동에 어려움을 견디지 못해 1년 계약을 끝으로 판다TV 활동을 마치고 2017년 6월 7일부터 트위치에서 방송을 이어가고 있다. 정규 방송시간은 오후 7시 ~ 새벽 1시이며, 하루치 방송 분량은 적절하게 편집되어 유튜브에 업로드 되고 있다. 초기에는 격투 게임 전문 스트리머로 더 킹 오브 파이터즈 XIII와 스트리트 파이터 5, 철권 7등을 주력으로 삼았으나, 이후 종합 게임 스트리머로 전환하며 주에 한번 정도 컨텐츠 용도로만 삼고 있다.

주로 쓰는 아이디인 짬타이거는 군대에서 쓰이는 용어인 그 짬타이거가 맞으며, 짬타이거라는 별명을 지어진 이유는 친구와 같이 밥을 먹는 도중에 친구가 먹다 남긴 것을 모두 뺏어 먹는 모습을 보면서 친구가 지어준 별명이라고 한다. 실제로도 먹는 것을 굉장히 좋아하며, 방송 중에 배달주문한 라지 사이즈 피자 한 판을 순식간에 도륙내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시청자들이 생각보다 너무 잘 먹는다며 경악하기도 했다. 친구에게 짬타이거라는 말을 듣고 무슨 뜻인지는 몰랐지만 그냥 어감이 마음에 들어서 이후로 자신의 아이디로 사용하는 중이라고 한다.

트위치 방송 초기에는 ZZAMTIGER0310이라는 영어 닉네임만 사용했지만 이후 시청자 유입 편의성을 위해 방송 닉네임인 '짬타이거'와 자신의 이름을 딴 게임용 아이디인 '수아(Sooa)'를 혼합하여서 짬타수아라는 닉네임을 사용하고 있다.

어릴 적에 패미컴판 사무라이 스피리츠를 보고 격투게임에 관심을 가졌으며 중학생 때 KOF 2002를 플레이하면서 본격적으로 격투게임을 시작했다고 한다.킹 오브 유저로서 활동하던 어느날, 가장 최근에 나온 시리즈인 더 킹 오브 파이터즈 XIV의 첫 공개 영상에서 이오리의 클라이맥스 초필살기 금 1218식 팔지오의 연출에 큰 실망을 하고자신의 주력 게임을 뭘 해야 할까 고민하다가 스파5에 입문했다고 한다. 지금처럼 캐릭터가 많지 않던 시절의 초창기 스파5에서는 킹 오브 시리즈에서처럼 자신이 좋아하는 취향의 캐릭터가 없어서, 인생은 잠입에게 캐릭터에 대한 조언을 받아 찰리 내쉬를 플레이하다가 이후 이전 시리즈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던 한주리가 2016년 9월에 업데이트 되자 바로 주리로 캐릭터를 변경했다.

2017년 4월에 판다 TV와의 계약을 마치고, 6월 정도에 트위치 스트리머로 방송을 시작하기 전까지의 휴식 기간 동안 이곳저곳 자잘한 대회에 참여했다. 2017년 5월 인생은 잠입, 벨로렌과 함께 호주에서 개최된 Battle Arena Melbourne 9에서 주리 코스프레를 하고 대회에 참가해서 큰 이슈를 받았으며, Road to CEO/EVO 2017와 같은 국내 대회에도 참가하기도 했다. 그리고 가장 마지막에 참가한 EVO 2017을 끝으로 당분간은 대회 참가를 하지 않는다고 방송 중에서 이야기했다. 트위치 방송을 시작한 날짜를 생각하면 이미 스트리머로서 굉장히 빠른 기반을 잡은 상태지만, 한창 대회에 참전하던 때와는 다르게 전업 스트리머로 활동하게 되면서 주력 격투 게임으로 자주 참가하던 스트리트 파이터 5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게임들을 하다보니 이전처럼 대회 참가를 하기보다는 이제는 자신이 스트리머 활동으로 벌고 있는 수익으로 이런저런 격투게임 대회를 열고 싶다고 이야기했다.

트위치에서 본격적으로 방송을 시작한 시기는 위에서 서술했듯이 2017년 6월이다. 시청자들의 주선으로 시작된 스트리머 케인과의 KOF 98과 철권 7를 시작으로 렐라, 룩삼도 압도적인 점수 차이로 승리하면서 많은 관심을 받았고 이후 끝없이 높은 텐션과 찰진 도네 리액션과 입담의 시너지로 방송 4일차만에 팔로워 6천, 실시간 시청자수 7천까지 돌파하는 파란을 일으켰다. 퀸도, 트부선, 짬날여왕, 퀸오름의 갓, 짬비, 쉘(수아+셀) 등의 수많은 별명도 얻게 되었다. 많은 시청자들이 클립 등으로 처음 접했을 때 '이 세상 스트리머가 아니다', '무섭다'라는 반응이 항상 뒤따랐다.

철권 7 PC판 발매 즈음에 트위치에서 잠깐 불었던 격투게임 붐이 점점 식어가면서 이전보다 시청자가 많이 줄어들었지만, 격투 게임만 시작하면 특유의 하이 텐션을 보기 위해 몰려드는 사람들 덕택에, 해당 게임 카테고리 내에서 항상 최상위 시청자 보유자였다. 그렇지만 아무래도 마이너한 장르인 격투 게임만으로 방송을 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고 여러가지 게임을 하면서 방송 컨텐츠를 늘리는 것을 선택하면서 종합 게임 스트리머의 길을 걷게 되었다.

그렇게 방송 스케줄을 격투 게임을 1부로 편성하고, 2부를 다른 게임들을 편성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2부 편성으로 최초 들어간 게임은 배틀그라운드이며, 이후로 수많은 게임들을 도전하기 시작하였다. 그렇게 자신이 하는 게임들의 숫자가 자연스럽게 늘어나 방송으로 해야 할 게임들의 숫자가 많아지다보니, 격투 게임을 편성하는 일은 점점 드물어지고 있으며, 자신이 하고 싶은 게임들 위주로 방송을 편성되고 있다.

특히 2018년에 프롬 소프트웨어의 블러드본을 플레이 하게 되면서 프롬 소프트웨어 게임들의 매력에 흠뻑 빠져 대표작인 다크 소울 시리즈와 데몬즈 소울까지 해당 게임사가 제작한 유명한 게임들을 대부분 클리어 하였다. 그렇게 어엿한 망자가 된 짬타수아는 프롬 소프트웨어의 신작에 대한 목마름을 소울라이크 게임이나 피지컬이 필요한 어려운 게임들을 클리어 하는 것으로 대체해보려다가 I Wanna Be The Boshy의 마지막 보스 솔그린에게 호되게 당하고, 처음으로 난이도 때문에 게임을 포기하게 되었다. 그 다음부터는 클리어 불가능할 정도로 어려운 게임보다는, 고통은 받더라도 짬타수아 기준으로 적당히 매운 맛의 게임을 선정하여 방송용 컨텐츠로 선보이고 었다.

본디 합방 빈도가 적은 편이었으나, 타 스트리머와 교류도 활발하게 하는 편이었으며 2020년 들어서는 그 일환으로 후술하는 '암살식당'이라는 컨텐츠를 만들어서 타 스트리머들에게 공포(?)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2022년 7월 6일 방송 중에 잘 찍히지 못한 사진 한장으로 악성 시청자 들이 지속적으로 놀리자 방송 중 울음을 터트렸다. 이후 조금이라도 좋지 않은 도네나 채팅을 올리는 사람은 밴 한다. 놀린 대상중 눈에 띄는 닉네임을 가진 대상이 몇있어서인지 바로 밴했다. 사건이 있은 후 웃어 넘기지 않고 정색하면서 바로 즉결 처형. 덤으로 한동안 꿀꿀이 죽이나 자신의 밈으로 영상을 만드는 것에 진지하게 대응한다고 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