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야기/이슈 - 사건

연방준비제도 자이언트 스텝 정의 뜻 제롬 파월 나이 논란 총정리

by - 하루살이 - 2022. 7. 14.
728x90
반응형

미합중국 연방준비제도란?

United States Federal Reserve System

휘장

설립

1913년 12월 23일 (연방준비법 비준)

국가

미국

본부

미국 연방준비제도 본부 청사

컬럼비아 특별구 기 워싱턴 D.C. 2051 Constitution Ave NW

업종명

중앙은행 (사실상)

초대 의장

찰스 섬너 햄린 (1914~1916)

현 의장

제롬 파월 (2018~)

연방준비제도 본부 청사

(Marriner S. Eccles Federal Reserve Board Building)

연방준비제도(Federal Reserve System)는 미국의 중앙은행 시스템이다. 미국이 가지는 영향력에 의해 국제결제은행과 더불어 세계 금융경제의 주춧돌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곳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미국 달러 지폐의 발행이다. 미국의 경우 지폐만 연방준비제도가 발행하며, 경화(동전)는 미국 정부가 직접 발행한다.

영어 명칭은 'Federal Reserve(the Fed)', 'Federal Reserve Bank(FRB)' 'Federal Reserve System(FRS)' 등이며, 공식적으로는 the Fed를 약어로 사용하라고 2008년 권고한 바 있다.

한국어로는 이를 번역하여 '연방준비제도(聯邦準備制度)'라고 하며 연준(聯準)으로 줄여 부른다.

일본에서는 아직까지 'FRB'라는 약칭이 널리 쓰이며, 한국에서도 세계금융위기 이전에는 FRB라는 표기가 더 많이 쓰이다가 해당 권고 이후에는 'Fed' 또는 '연준'이라고 쓰인다.

사실 FRB는 연방준비제도 이사회(Board of Governors of the Federal Reserve System/ Federal Reserve Board)를 뜻하기 때문에 Fed와는 구별되는 개념이다.

연방준비제도 주요 기능

미국 달러의 발행

미국 달러를 발행하기 위해서는 연방준비제도가 미국 재무부채권(미국 국채)을 담보로 잡고 그에 1:1로 대응하는 양의 돈을 발행한다.

미국 내 통화정책의 관장

은행·금융 기관 감독과 규제

한국에서는 금융감독원이 하는 일을 미국에서는 연방준비제도가 담당한다. 그리고 미국 정부에서도 증권감독위원회(SEC)라는 기구를 만들어서 연방준비제도와 협업 관계로 금융 감독을 하고 있다.

금융 체계의 안정성 유지

미국 정부와 일반 및 금융 기관 등에 대한 금융 서비스 제공

2022년 6월 현재 이사회의 구성원

제16대 연방준비제도 의장

제롬 헤이든 파월 Jerome Hayden Powell

미국의 정치인, 금융인. 2018년 2월 5일부터 연방준비제도 의장으로 재임중이다.

전임자 재닛 옐런 의장이 비둘기파라면, 제롬 파월 의장은 '올빼미파'라고 불리고 있다.

매파도 아니고 비둘기파도 아닌 중도파로 분류되는 성향이다.

경제학 전공자들이었던 이전 의장들에 비해 전문성이 떨어지는 것 아니냐는 회의적인 시선도 일각에서 받고 있다는 약점이 있다.

따라서, 앨런 그린스펀, 벤 버냉키나 재닛 옐런 시대에 비해, 부의장과 뉴욕연방은행장의 역할이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 있다.

제롬 파월은 임기 동안 미국 경제 역사상 매우 중요한 시기를 겪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응은 논란이 있다.

출생

1953년 2월 4일 (나이69세)

미국 워싱턴 D.C.

국적

미국

재임 기간

제16대 연방준비제도 의장

2018년 2월 5일 ~ 현직

학력

조지타운 예비학교 (졸업)

프린스턴 대학교 (정치학 / A.B.)

조지타운 대학교 로스쿨 (법학 / J.D.)

정당

공화당

경력

Dillon, Read & Co.

미국 재무부 차관

칼라일그룹 파트너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이사


제롬 파월 (공화당) - 의장

레이얼 브레이너드 (민주당) - 부의장

미셸 보먼 (공화당)

크리스토퍼 월러 (공화당)

리사 쿡 (민주당)

필립 제퍼슨 (민주당)

공석 1석(이 자리는 원래 사라 블룸 래스킨 전 재무부 차관(민주당)을 내정하고 바이든 대통령이 후보 지명했는데,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이 사람이 민간인 시절 일했던 오하이오의 리저브 트러스트라는 핀테크 회사가 연준 마스터 계정을 개설한데 대해 볼커 시대 만들어진 '연준 회원자격의 은행(지급준비율 규정을 준수하는)만 여신업무를 할 수 있다'라는 규정을 위배했다는 의혹때문에 청문회때 공화당의 반대에 직면했고 결국 지명철회했다)

FRB의 주요 업무

통화정책 수립

가장 중요한 업무이다. 지급준비율을 설정하며 연방준비은행들과 함께 금리 정책을 담당한다. 이 두 가지 기능들과 공개시장운영이 연방 준비 제도의 통화 정책 수단이다. 이사회는 정책에 관련된 모든 질문에 대한 FOMC의 조치를 기록해야 하며 각 조치에 대한 표결과 그 이유를 매년 의회에 보고해야 한다. 또한 이사회는 경제 상태와 통화 정책의 방향에 대한 보고서를 의회에 매년 두 번 제출하고 의장은 이를 증언하도록 소환된다. 일반적으로 통화정책 중 외환시장에 개입하는 불태화 정책은 각국 재무부가 맡지만 미국은 환율 불태화 정책은 재무부가 아니라 연준이 직접 맡는다. 미국 재무부는 타국과 간접적인 환율 협상에 나서고, 실제 환율정책 집행은 연준이 한다.

연방준비제도 회원 은행들, 은행 지주 회사들, 미국 내 국제 금융 기관들, 엣지 법 법인들, 회원 은행들의 대외 활동 그리고 외국 은행의 미국 내 활동 관리, 감독

증거금 책정

미국의 방대한 결제 체계의 원활한 작동과 지속적인 발전 보장

소비자 신용 관련 연방 법 시행령 개발, 집행

자이언트 스텝 뜻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기준금리 0.75%포인트 인상을 일컫는 말

미국 현지시각 2022년 6월 15일, 미 중앙은행(Fed)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정책금리 목표범위를 0.75%~1.0%에서 1.50%~1.75%로 0.75%포인트 인상을 결정했다.

직전의 기준금리 0.5%포인트 인상을 빅 스텝이라고 불렀기 때문에 이와 차별화를 두기 위해 한국 언론에서 자이언트 스텝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영미권에서 실제로 사용하는 표현은 아니며, 보통 sharp interest rate hike 등으로 표현한다.

즉 이 용어에 거인의 발자국 등의 심오한 뜻이 담겨 있다고 주장하거나, 동명의 기업이 연준 관련주란 내용의 사실이 아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