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이야기/유용한 자료

넷카마 뜻 유래 신조어 개구릿대 봄여우 루니오 카광 프로필 나이 와타야리사

by - 하루살이 - 2022. 8. 2.
728x90
반응형

넷카마 뜻

일본어의 오카마(여장 남자)에서 유래한 신조어. 넷(Net)+오카마=넷카마다. 정확한 용어는 네카마(ネカマ ← ネットおかま). 실제 성별은 남성이지만 인터넷상에서 여성 행세를 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다. 영어로는 메기를 뜻하는 Catfish라고 한다.

이렇게 활동하는 사람의 목적은 대개 남자가 가지고 있는 여자에 대한 판타지 심리를 이용하여 인기 또는 자기만족을 누리는 것이다. 그러나 몇몇 다수는 이를 넘어 각종 이득을 취하는 등 일명 날먹을 시도하기도 한다. 이렇게 악용하는 사람들 때문에 넷카마에 대한 인식이 매우 좋지 않은 것이다. 특히 여동생, 누나가 있을 경우 목소리 인증을 맡기는 악질적인 수법으로 의심을 피해가기까지 하며, 심지어 요즘은 소프트웨어를 통해 음성 높낮이를 조절할 수도 있다

양지에 처음으로 알려진 계기는 와타야 리사의 데뷔작인 인스톨에서 소개된 것으로 추정된다. 물론 이전에도 이미 이를 알던 사람들은 미약하게나마 있었다.

한국식 표현은 후로게이인 모양. 디시인사이드 등지에서는 보스프레라는 말도 적게나마 쓰이지만, 애초에 이것은 사람을 성기로 지칭하는 표현이니만큼 근본적으로는 사용을 지양하는 편이 좋다.

때때로 여자인데도 인터넷 상에서 성별을 뚜렷하게 밝히지 않은 채 남성적인 어투를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다. 오카마의 반댓말이 오나베이므로, 여자가 남자인척 하는 건 넷나베라고 하기도 한다. 대부분은 여자라고 굳이 말하고 다니는 경우가 더 많고, 특히 남초 현상이 강한 곳에서 넷카마의 숫자가 더 많다. 넷카마의 일례처럼 적극적으로 남성임을 어필하는 경우도 있으나 보통 이런 경우는 적은 편이다.

MtF(Male to Female) 트랜스젠더는 '여자인 척 하는 남자'가 아니라 '지정성별은 남자지만 사실 여자인 사람'이다. 그 반대의 경우(FtM, Female to Male)도 마찬가지.

이들 역시 위와 같은 상황을 알고 있기 때문에, 떠벌리면서 혜택을 받으려 하거나, 무언가를 갈취하려는 행위는 하지 않는다.단순히 오프라인에선 쉽게 여자라고 못하지만 인터넷에선 편하게 한 여자사람으로서 활동할 뿐. 온라인 상에서 여성임을 알고 만났던 사람들에게 트랜스젠더임을 커밍아웃하는 과정에서 트랜스젠더에 대한 몰이해로 '넷카마'로 오해할 수도 있다, 아니 아예 트랜스젠더인 것을 알고있던 사람과 관계가 틀어졌을 경우 아예 넷카마로 왜곡해서 아웃팅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 그렇기에 MtF 트랜스젠더 쪽은 아무래도 온, 오프라인에서 커밍아웃하는 것에 대해 좀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온라인 게임에 다수 존재하며 처음엔 장난삼아 여자인 척 했다가, 재미가 들려서 여자 플레이어인 척하면서 혜택을 향유하려 들기도 한다. 낚시로 생각해서 혐오하는 인간들이 많다. 낚여서 퍼덕대다가 진실을 알게 될 경우 분노는 극에 달하게 된다. 넷카마에는 짝을 이루는 여답돼가 존재한다. 혹은 밑의 인터넷 게시판의 경우처럼, 분명 남자인데 지인 사이에는 여자로 취급받는 케이스도 있다. 이 경우, 당사자는 극구 부정하지만 지인들은 자꾸 여자로 몰아붙이는 것(...)이 포인트.

보통의 경우 장난질에서 그치지만, 발전하면 넷카마 짓으로 상대를 꼬드겨 아이템과 돈을 갈취하는 경우도 있다. 등록번호 인증으로 남자의 여캐 작성을 방지하는 온라인 게임의 경우 엄마나 여자 형제의 민번을 도용하는 사람도 자주 나타난다. 제일 애용되는 것은 아무래도 엄마. PC방에서 여자 말투를 쓰며 쩔받는 아저씨를 봤다는 실화도 많다. 와라!편의점에 관련 에피소드 애초에 여자라고 왜 아이템과 돈을 주는지는 불명... 참고로 후기를 보면 그 여자는 바로 구원이었다고 한다. 누구인지는 와라 편의점 문서 참고.

혹은 여자로 꾸며서 남자들이 껄떡대는 걸 즐기면서 낄낄대는 자들도 많다. 이 부류도 따지고 보면 위의 아이템 갈취형과 흡사. 이 경우엔 금전적인 목적과는 또다른 이유에서 넷카마 행동을 즐기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를 보자면

1. 본인이 남자일 때와는 달리 약한 척하거나 투정을 부려도 '여자'라는 이름 하에 모든게 용서된다.

2. 자신이 평소에 받았으면 하는 이성의 행동들, 그러니까 애교나 여자인 척을 해서 다른 남자들이 하악하악거리는걸 보며 대리만족을 느끼는 경우.

3. 낚는 재미가 있다. 보통 대부분의, 남자 비율이 여자 비율보다 높은 온라인 게임의 경우 여자인 사람들에게 대해주는 대우 자체가 남자와는 다른 경우가 빈번. 다만 반대로 여자들 중에는 이런 게 부담스러워서 넷나베가 되는 사람도 많다.

따지고 보면 게임하는 여자가 모두 자신들과 만날 거라는 보증도 없는데 무조건 껄덕대는 것도 문제다. 넷카마도 문제가 되지만, 여자라는 말 하나만 듣고 돈과 아이템을 마구 퍼주는 유저들도 그다지 할 말은 없다. 넷카마 탄생 원인은 넷상의 남자들이 지나치게 여자한테 껄떡대는 것을 이용한 것. 인터넷에서 한 유저가 여성인 것이 밝혀지면 눈 꼴 시려울 정도로 찝적대는 남자들이 매우 흔하다. 그것을 노린 사기행위가 넷카마질. 당신이 하는 게임에 여자 사람이 귀하다지만, 너무 껄떡대지 말자. 물론 같은 남자에게 사기를 당해놓고도 계속 '여자한테 먹튀당했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많아서 그 분노가 애꿎은 '진짜 여성'한테 향하는 경우도 있어서 문제다. 정말 여자를 사귀고 싶으면 현실(오프라인)부터 둘러보자. 적어도 온라인보다는 '여장남자'가 없을 것이다.

가끔 보면 어떤 유저가 여성 캐릭으로 여자인 척 하면 사람들은 그 유저가 넷카마인거 다 아는 경우가 있는데, 반대로 여성캐릭을 하면서 남성 말투를 쓰는 유저가 있으면 그 유저의 실체가 남자든 여자든 무조건 사람들이 그 유저를 여자로 보게 되는 경우도 있다.

루니오 프로필

닉네임

루니오 (플레임위자드)

본명

비공개

거주지

경기도

개구릿대 프로필

출생

1992년 (29~30세)

퍼스널 컬러

녹색

성별

남성

MBTI

ISFP

첫 방송일

2016년 3월 1일

+2346일째

플랫폼 현황

개구릿대

메이플스토리 전문 유튜브 크리에이터. 유튜브 설명에는 메이플스토리 외에 가끔 리그 오브 레전드나 재미있는 동영상도 업로드할 것이라고 적어 놓았다. 그리고 메이플스토리에 관련된 동영상을 주로 업로드했다.

유튜브 닉네임은 개구릿대여도 자기 자신을 부를 땐 산림청개구리라고 말한다. 참고로 대부분 산림청개구리라는 메이플스토리 닉네임에서 개구릿대라는 유튜브 닉네임을 가져왔다고 생각하지만, 개구릿대라는 닉네임은 개구릿대라는 식물의 일종에서 가져온 것이다.

2022년 6월 9일 은퇴하겠다는 영상을 업로드 하였으나 이후 2022년 7월 29 ~ 30일경 채널을 판매한척하면서 활동을 재개했으며, 그동안 넷카마로 활동했다는 것이 밝혀졌다

와타야 리사 프로필

綿矢りさ

일본의 소설가. 1984년 2월 1일에 교토부 교토 시 사쿄 구에서 출생하였으며 본명은 야마다 리사(山田梨沙)

고교 재학 시절 입시로 인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쓴 소설 '인스톨'로 제 38회 일본 문예상을 수상하면서 등단했다.이어서 '발로 차 주고 싶은 등짝'으로 일본 최고 권위의 아쿠타가와 상을 수상하면서 역대 최연소 수상자라는 타이틀을 얻었다.

당시 스무 살도 채 되지 않은 나이, 미모의 젊은 여성이라는 점에서 화제가 되었다. '인스톨'은 영화화되었고, '발로 차 주고 싶은 등짝'은 한일 양국에서 베스트셀러 반열에 올랐다.

2002년에 와세다대학 교육학부 국어국문학과에 추천 입학했으나 언론의 과다한 보도와 지나친 유명세로 스토커가 따라붙는 등 곤욕을 치렀다. 그런 이유로 한동안 글을 쓰지 못하다가, 장편소설 '꿈을 주다'를 출간하며 복귀한다. 어린 나이에 연예계에 데뷔한 여주인공이 몰락해가는 과정을 그린 소설로, 비슷한 경험을 한 작가의 내면이 잘 반영되어 있다.

주로 자신의 나이 또래 젊은이들의 일상과 내면을 다룬 소설을 쓴다.

중편소설집 '불쌍하구나?'로 일본 문학의 미래를 열어갈 것으로 기대되는 신진 소설가들을 대상으로 수여하는 오에 겐자부로 문학상을 수상했다.

2014년 2세 연하의 공무원과 결혼하여 슬하에 아들 하나(2015년 출생)를 두고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