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이야기/유용한 자료

요즘 신조어 줄임말 모음

by - 하루살이 - 2022. 7. 28.
728x90
반응형

요즘 신조어 줄임말 모음

이번 글에서는 대한민국 사람들이 이용하는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탄생한 신조어를 정리해 봤습니다. 제 머릿 속에서 나온 건 절대 아니고요. 떠돌아 다니는 정보들을 취합해서 정리했습니다. 궁금한 단어를 crtl+F를 누르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ㄱ입니다.

가즈아: 도박이나 투자에서 긍정적인 기대를 표현하는 감탄사로 소원을 말할 때 쓰이는 단어로 의미가 확장됐습니다.

국자: '내 나라의 소속감에 대한 자신감'을 의미합니다. '국뽕이 뜨거워진다'는 말에 사용되며 애국가를 들을 때 나오기도 합니다.

금수저: 부모님의 연소득이나 가정환경 등에 부족함이 없는 가정에서 태어나 사치스러운 생활을 하는 사람입니다. 흙 숟가락과 젓가락의 반대말입니다.

급식체: 학교에서 급식을 먹는 세대, 즉 10대가 사용하는 하역의 총체로 10대의 사회와 문화를 반영합니다. 줄임말이나 초성체를 포함하여 인기 있는 비디오 자키(BJ)나 크리에이터의 화법을 받아들이기도 합니다.

급식충:접미사 '-벌레'와 '급식'이 합쳐진 합성어입니다. 학교생활에서 급식을 먹는 10대 청소년을 비하하는 표현입니다.

ㄴ입니다.

뇌피셜: '뇌'와 영어 단어 official에서 나온 '피셜'이 합쳐진 합성어입니다. 말그대로나의의견을내가생각한대로말한다라는뜻입니다. 줄여서 '피셜'이라고도 합니다.

뉴트로(newtro): 신세대를 뜻하는 new와 구세대를 뜻하는 retro가 합쳐진 말로 2010년대 후반부터 10대와 20대 사이에 복고풍이 새롭게 유행하는 문화적 흐름을 말합니다.

ㄷ 입니다

딸 바보: 딸을 지극히 사랑하는 사람입니다.

은절곤 : 접사 '-벌레'를 결합하여 만들어진 동성애자를 비하하는 단어입니다.

ㄹ 입니다

라테는요: 이른바 라떼 드립입니다. 기성세대가 신세대에게 "나 때는요"라고 말하는 것을 꼬집음으로써 과거 기성세대의 언행을 비판하거나 풍자할 때 사용한다. Latteishorse라는 영어로 다시 태어났어요.

레게노: 대한민국의 인터넷 방송인 우왁구의 아내가 '레전드(legend)'를 '레게노(legeno)'로 잘못 읽은 데서 유래한 말로 의미는 같습니다.

ㅁ 입니다

ㅁㅁㅁㅁ: 아무 생각이 없다는 뜻으로 쓰이는 신조어입니다.

맘충: 접사 '-충'을 결합하여 만들어진 자신의 아이만을 우선시하는 주부를 비하하는 단어입니다.

몸짱 : 《딴지일보》에서 2003년 12월에 만든 말로 몸매가 좋은 사람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됩니다.

-밍아웃:어떤성향이나소속등을스스로나타낸다라는뜻의접사입니다. 성소수자가 스스로 자신의 성 정체성을 나타내는 것을 의미하는 커밍아웃(comingout)에서 유래합니다.

ㄹ 입니다.

벼락부자: '벼락부자'의 반대 개념으로 부동산 가격이 폭등하자 집을 소유한 사람과 소유하지 않은 사람의 자산 격차가 단기간에 크게 벌어져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순식간에 상대적으로 거지가 된 상황을 일컫는 신조어입니다.

빵셔틀: 명사 빵과 셔틀(shuttle)의 합성어로 학교 매점에서 빵을 사주는 학생, 즉 사용자를 말합니다.

뽀짝이: 앞 말에 대해 앞 글자가 나타내는 성질을 강화하는 어근입니다. 레드벨벳의 <루키> 중 조이가 부른 '곧 다가옵니다'라는 가사가 '뽀짝 다가옵니다'처럼 들린 데서 유래했다는 주장이 있고, '빠짝'과 '빠짝'의 서남방언인 '뽀짝'을 사용했다는 주장이 있다.

ㅎ 입니다.

섹시 도발: 섹시하게 도발이라는 뜻입니다. 요즘에는 '섹트시벌'이라는 말로 조금 섞어서 얘기해요.

삽지 : 시아버지를 일찍 말하면 삽지와 같은 발음이 된 데서 유래합니다. 장인을 편하게 일컫는 말입니다.

첫차 비용 : 스트레스를 받고 홧김에 사소한 물건을 구입하면서 사용하는 비용입니다.

ㅇ 입니다

아무말대잔치:맥락없이,생각없이,아니면급히입에서나오는적당한말을그대로내뱉는것입니다.

외계어: 통신어로 의사소통이 어려울 정도로 변형된 한국어 변칙 표기

월급루팡: 회사에서 적당한 일 없이 월급만 받는 직원입니다

역대급 : 사상 최고의, 또는 최악의 사건이나 물건입니다.

의문의 1승: 의도하지 않았지만 이익을 얻게 된 상황

일진 : 학교에서 싸우는 학생입니다.

오철 티비: 2021년 하반기부터 퍼진 신조어로 '어쩌라고'와 유튜브 제작자의 '아무개TV'가 합쳐진 신조어입니다. ' '어쩌라고 TV나 봅니다'라는 의미가 있거나 무엇이든 TV가 아닌 'TV나 봅니다'가 합쳐졌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TV 시청을 거의 하지 않아 유튜브가 더 편한 MZ 세대의 특성상 유튜브에서 유래했다는 것이 더 신빙성이 있다. 하지만 사용하는 사람들은 뒤에 TV에 큰 의미를 갖지 않고 사용합니다. '오철냉장고', '오철믹서'처럼 변형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가끔 저 TV, 혹은 어떻게 보면 긴 이름의 가전제품을 붙여 되받아치는 일도 있어요.

ㅈ입니다.

잼민: 유치한 초등학생을 가리키는 말로, 현재로서는 모든 초등학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름신: 명사 물건을 원하는 신을 뜻하는 단어로 물건을 사고 싶을 때 지름신 강림처럼 사용됩니다. 동사형은지다입니다. 외치고 싶은 감정 상태는 범이래요.

진지충: '진지'에 접사 '-벌레'를 결합하여 만든 말로 분위기를 읽지 못하고 진지하게 행동하는 사람을 비하하는 말입니다.

짐승남, 짐승돌: 명사 짐승처럼 사나운 아름다움이 돋보이는 남자를 말합니다.

장:명사로쓰이거나앞말에대해최고라는의미를나타내는접사로쓰입니다. 어원은 불명확합니다.

철TV : 오철TV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오철티비' 돌려줄 때 쓰는 말이에요.

ㅊ입니다.

창열 : 외형에 비해 품질이 좋지 않을 때 사용하는 속어입니다. 원래 1993년~1995년경 초중고 학생들이 사용하던 비속어에서 파생, 변화된 유행어였습니다. 이 단어가 이미 등장한 상태에서 2005년 DC 인사이드에서 유행어로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2009년 DJ DOC 멤버 김창렬을 모델로 한 편의점 즉석식품 '김창렬의 포장마차' 시리즈가 가격에 비해 양이 적고 품질이 좋지 않아 소리가 비슷한 김창렬을 조롱하는 단어로 바뀌었습니다. 명사로는창렬,형용사로는창렬답다 등다양한사용법이있습니다. 반말로는 케이코가 있습니다.

타다 : 앞의 말에 혐오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입니다.

치킨님 : 한국치킨이 맛있다는 이유로 만들어진 '치킨'과 '신'의 합성어

ㅋ입니다.

캬: '접사' 강조의 의미로 쓰이는 접두사에서 '개'가 격음화된 말입니다. (예: 까앙숲)

웃음소리를 자음으로 표현한 신조어입니다.

꿀팁 : 트위치도네이션 장구에서 나온 신조어입니다.

킹: '접사' 강조의 의미로 쓰이는 접두사입니다. (예: 킹을 받을게요, 킹정)

ㅌ입니다.

탕진잼: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동전을 소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멸치벌레, 멸치: 접사 '-벌레'를 결합하여 만든 말로 '틀니를 똑딱거린다'는 일부 노인의 특징에서 유래하였습니다. 자신의 나이를 핑계로 젊은 사람들을 훈계하거나 공공장소에서 예절을 어기는 노년층을 비하하는 말입니다. 비슷한 말로는 노인이 있습니다.

ㅍ입니다.

품절남,품절녀:명사인기가높지만이미결혼또는결혼예정인사람을말합니다.

플렉스: 속어로 '과시하다', '사치를 부리다'는 뜻의 '플렉스' 차용어입니다. 1990년대 미국계 힙합에서 성공을 과시하는 단어로 사용되다 2010년대 말 대한민국에 들어와 돈을 과소비했을 때 쓰는 말로 바뀌었습니다. 셰익스피어가 제일 먼저 사용했대요.

ㅎ입니다.

핵-:뒷말에 붙어서 성질이 매우 강함을 나타내는 접사입니다.

혈중 마라 농도: 혈중 알코올 농도에 비유한 말로 마라 요리를 얼마나 자주 먹었는지 언급할 때 사용됩니다.

홍대병: 인디문화의 상징과 같은 홍익대학교 근처를 뜻하는 '홍대'라는 지명을 빌려와서 한국형 힙스터인 척하는 사람들을 비꼬아댈 때 쓰입니다.

흙수저 : 부모에게 경제적 지원을 받기 어려운 가정에서 태어난 사람입니다. 부자의 반대말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