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이야기/유용한 자료

원숭이두창 감염 원인 증상 전염 정리

by - 하루살이 - 2022. 6. 24.
728x90
반응형

원숭이두창이란

원숭이 천연두는 원숭이 천연두 바이러스에 의한 전염병입니다. 발열, 두통, 근육통, 림프절염, 피로가 초기 증상이며 이후 피부에 수포와 딱지가 형성됩니다.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증상이 나타나기까지 최대 10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야생동물의 고기를 만지거나, 야생동물에 물리거나 긁히거나,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체와 접촉하거나, 감염된 사람에게 이를 통해 전염됩니다.

중부 및 서부 아프리카에서 가장 흔합니다. 1958년 실험실 원숭이에서 처음 발견되었으며 1970년 콩고민주공화국에서 첫 인간 감염 사례가 발생했습니다. 2003년 미국에서 감비아 쥐를 상품으로 판매하는 애완동물 가게를 통해 발병이 시작되었습니다. 2022년 현재 유럽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원숭이두창 감염

동물>인간>인간>인간,감염환경>인간간 접촉이 가능하다. 지금까지 쥐와 같은 설치류가 주요 감염 매개체로 확인되어 왔으며, 주로 증상이 있는 감염자와의 긴밀한 접촉을 통해 전염됩니다. 또한 호흡기 감염은 가능하나 코로나19와 같은 단순 접촉으로는 전염되지 않는다. 바이러스가 포함된 미세한 에어로졸을 통한 공기 전파는 흔하지 않습니다.

원숭이두창 증상

원숭이 수두에서는 노출 후 1-2주에 발열 또는 기타 비특이적 증상이 나타납니다. 감염 초기에는 발열, 두통, 근육통, 피로가 나타난다. 림프절염이 특징적으로 존재합니다. 그 후 물집을 형성하는 발진이 먼저 얼굴에 나타나고 곧 몸 전체로 퍼집니다. 병변은 작은 반점에서 투명한 액체로 채워진 여드름으로 바뀌며 곧 고름으로 가득 차고 터지며 딱지가 형성됩니다. 병변의 모양은 천연두의 모양과 동일합니다. 증상은 보통 2~4주 지속됩니다.

원숭이두창 전염

일부 과학자들은 또한 원숭이 두창의 공기 전파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의 공기 중 전파가 발병 초기에 알려지지 않았듯이 원숭이 수두의 전파 경로는 연구 부족으로 명확하게 확인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공기매개 바이러스 전문가인 버지니아 공대의 마린제이 교수는 10일 뉴욕타임즈에 "공기를 통한 전염은 주요 전염 경로는 아니지만 일어날 가능성은 있다"라고 지적했다.

원숭이두에 감염된 사람의 수가 전 세계적으로 1,000명을 넘었습니다. 지난 7일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원숭이 수두에 대한 경보를 2단계로 격상했다. 이는 예방 조치를 취하기 위한 조치다. 전 세계 29개국에서 1,019명의 감염 사례가 보고되었습니다. 서아프리카나 중앙아프리카의 풍토병 이외의 지역에서는 영국이 302명으로 가장 많다.

전문가들이 원숭이 수두 바이러스의 전파 경로 중 하나로 공기 중 에어로졸 감염을 지목한 것은 공기를 통한 전파 이외의 원인을 찾기 어려운 사례가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원숭이 수두 바이러스와 유사한 천연두는 1947년 뉴욕, 1970년 독일에서 공기 중 에어로졸 감염으로 의심됐다. 최근에는 2017년 나이지리아에서 환자와 직접 접촉하지 않은 의료진 2명이 교도소 내 감염 사례 분석을 통해 감염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6일(현지시간) '해외여행지침'을 업데이트하고 원숭이두 감염 예방을 위해 마스크 착용을 권고한 뒤 권고를 삭제한 것으로 알려졌다.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7일 성명을 통해 “원숭이두 감염 예방을 위해 마스크 착용 권고가 혼선을 줄 수 있다는 우려로 삭제했다”고 밝혔다. 애널리스트들은 이것이 코로나19와 같은 대규모 전염병으로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를 완화하기 위한 조치라고 말합니다.

원숭이 천연두는 피부나 상처의 체액을 통해 전염될 가능성이 가장 큽니다. 발열, 오한, 두통, 림프절 종창 또는 수두와 같은 수포 발진과 같은 의심되는 증상이 있는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십시오. 원숭이 수두의 한국 유입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