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야기/이슈 - 사건

"참담..." 법흥사터 초석 앉은 文 대통령 부부에 불교계 원로가 한 말

by - 하루살이 - 2022. 4. 7.
728x90
반응형

문재인 대통령 부부가 서울 북악산 남측 탐방로 개방 기념 산행에서 법흥사터(추정)의 연화문 초석을 깔고 앉아 불교계 내에서 비판이 일고 있습니다.

불교 언론 법보신문은 지난 6일 '대웅전 초석 깔고 앉은 문 대통령 부부..."청와대 문화유산 인식 수준 참담'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내놨습니다. 

해당 보도는 청와대 뒤편 전면 개방 하루 전인 5일 문 대통령 부부의 산행을 돌아봤는데요. 

두 사람은 법흥사 자리로 추정되는 절터에서 김현모 문화재청장과 대화를 나눴습니다. 이 과정에서 연화문 초석 위에 앉은 모습이 공개된 것. 

불교중앙박물관장 탄탄 스님은 매체와 인터뷰에서 "사진을 보고 참담했다"며 "성보를 대하는 마음이 어떤지 이 사진이 보여주고 있는 것 같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는데요. .

그는 또 "대통령이 전통문화를 이렇게 가벼이 대하는 것이 일반인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은 왜 생각하지 못하느냐"면서 "대통령 부부도 독실한 신앙인으로 아는데 자신이 믿는 종교의 성물이라도 이렇게 대했을까 싶다"고 지적했습니다. 

조계종 총무원 문화부장 성공 스님은 이 자리에 김 문화재청장이 동행한 것을 꼬집었는데요. 

그는 "만약 문 대통령 부부가 몰랐다고 하더라도 문화재청장이 그것을 보면서 가만히 있었다는 건 이해할 수 없는 행태"라고 짚었습니다. 

한편 문 대통령은 퇴임 한 달을 앞두고 북악산 완전 개방 약속을 지켰습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뉴스1>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