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이야기/유용한 자료

전망 좋은 직업, 전망 있는 직종 모음

by - 하루살이 - 2022. 5. 4.
728x90
반응형

미래 전망 좋은 직업 및 직종

풍력 에너지 전문가

기후 변화로 환경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요즘입니다. 주범은 탄소와 메탄가스라고 익히 알려져 있죠. 석유나 석탄, 천연가스 등의 화석 연료로 에너지를 생성할 때 탄소 및 메탄가스가 대량으로 발생한다는 사실 잘 아실 겁니다. 이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점들을 예방하고 개선하기 위해 태양 에너지와 더불어 풍력 에너지 산업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풍력 에너지의 경우 이미 산업에서 많이 쓰이고 있어요. 시간이 흐름에 따라 활용되는 곳은 더욱 넓어질 것이며 이와 관련된 전문가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에선 10년 후 풍력과 관련해서 1만 개가 넘는 일자리가 생길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죠. 현재 해당 직종 종사자들에 평균 연봉은 6,300만 원입니다.

태양 에너지 전문가

환경오염이 심화되면서 각종 문제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지구의 안전을 위협할 정도로 심각한 상태가 되어가고 있죠. 그 때문인지 환경을 파괴하지 않고 자연에서 에너지를 얻으려는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태양 에너지 설치 비용도 감소하고 있어 일반 기업 및 주택에서도 태양광 에너지를 사용하는 현상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 때문인지 관련 업종에 종사하는 인력들이 매우 부족한 상태라고 합니다. 미국에서는 향후 10년이 지나면 약 3만 개가 넘어가는 일자리가 연계적으로 생겨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해당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평균 연봉은 5,000만 원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

S/W가 없다면 우리 삶이 어떻게 될까요? 모르긴 몰라도 굉장히 불편해질 겁니다. 컴퓨터, 로봇, 스마트폰, 노트북 등이 제 가치를 잃게 되겠죠. 의식하든 하지 못하든 우리는 많은 부분에서 소프트웨어에 영향을 받으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2000년대 전후로 인터넷이 급격하게 성장했고 어마어마한 속도로 보급됐습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까지 탑재되면서 우리의 삶이 더욱 풍족해지고 있죠. 물론 이에 따라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의 몸값은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 앱 개발자들은 인력난에 허덕이고 있죠. 전문가들은 향후 10년 동안 소프트웨어 관련해서 약 100만 건이 넘는 일자리가 생길 것이라는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된 일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평균 연봉은 약 12,000만 원입니다.

방문간호 전문가

백세시대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의료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인간 수명이 길어지고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수명이 길어짐에 따라 여러 가지 문제가 우려되는 실정입니다. 만성 질병으로 고통받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까요. 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건강에 대한 사람들의 니즈는 더욱 증가할 것입니다. 질병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이를 돌봐 줄 사람들이 필요할 수밖에 없죠.

국내 의사인력은 현재도 부족합니다. 향후에도 부족할 것이고요. 전 세계적으로 보더라도 환자 대비 의료 인력은 유니크합니다. 미래에는 의사는 아니더라도 환자를 가까이서 보살필 수 있는 가정간호, 방문간호의 수요가 증가할 것입니다. 노인분들의 경우 거동이 불편할 수도 있고 외출이 부담스러울 수도 있으니까요. 이 직종은 글로벌적으로도 수요가 증가하겠지만 특히 대한민국 내에서 폭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018년을 기점으로 이미 고령사회에 접어들었기 때문이죠. 이유는 모르겠지만 간호 관련 전문 인력의 업종 평균 연봉은 미국 기준으로 약 1억 2,400만 원입니다.

헬스케어매니저

국내에서는 아직 발전하지 못했지만 미국에서는 이미 성행하고 있는 직종입니다. 전문적인 시스템을 바탕으로 개인에게 맞춤형 건강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업이죠. 건강 서비스 품질 및 효율을 높이는 관리자를 필요로 하는 곳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국내에서도 도입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업종 근로자들의 평균 연봉은 약 1억 1,600만 원입니다.

물리치료사

노인이 증가할수록 물리치료의 수요가 증가하게 될 것이며 이에 따라 물리치료사들이 들어설 자리가 많아지게 될 것입니다. 노화는 거스를 수 없는 자연의 섭리이기 때문에 나이가 들면 여기저기 아픈 곳이 많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물리치료 전문가는 재활 및 통증 관리를 통해 이런 사람들의 고통을 감소시켜 줄 것입니다. 전문가들의 따르면 물리치료 관련 업종도 머지않은 미래에 많이 생길 것이라고 합니다. 현재 물리치료 관련 업종의 평균 연봉은 1억 200만 원입니다.

디지털 콘텐츠 전문가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는 절반은 디지털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유튜브, 넷플릭스, 메신저 앱, 뮤직 스트리밍 앱, 온라인 쇼핑, 검색, SNS 등등 삶의 많은 영역에 디지털이 깊숙하게 침투해 들어와 있죠. 기업들 또한 마케팅, 정보 제공 등 중요한 업무는 디지털 세상에서 처리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엔터테인먼트, 정보 등과 관련된 디지털 콘텐츠를 만들어 즐길 수 있도록 해주는 디지털 콘텐츠 전문가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디지털 콘텐츠 전문가가 되려면 큐레이팅 능력이 뒷받침되어야 하고 글쓰기, 마케팅, 트렌드 파악, 멀티미디어 아트 등의 여러 가지 분야에서 능력을 갖춰야 합니다.

데이터 애널리스트

PC가 발전함에 따라 새롭게 생성되는 데이터의 양은 정말 많습니다. 수많은 데이터 속에서 필요한 정보들을 수집하고 그 안에서 사람들에게 필요한 새로운 정보를 취합하는 데이터 애널리스트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데이터 애널리스트와 연관 있는 직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의 평균 연봉은 약 6,900만 원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정보 보안 분석인

바이러스에 노출되어 개인 정보를 누가 훔쳐 간 경우, 이런 난감한 상황은 누구나 한 번쯤 겪어 봤을 법한 일입니다. 미래에는 디지털 세상에서 보내는 시간이 더 많아질 것이고 이에 따라 정보 보안에 중요성은 증가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컴퓨터 보안을 책임지는 전문가에 수요는 폭증할 수밖에 없겠죠.

정보 보안 분석인들은 해커들의 공격으로부터 정보를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는 사람들입니다. 방법도 찾아 주고 계획 후 실행에 옮기는 과정까지 전담하기도 합니다. 전문가들은 향후 10년간 관련 직종에서 약 10만 4천 개가 넘는 일자리가 생성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관련 직종 종사자들의 연봉은 약 1억 1,000만 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명의학 엔지니어

생명의학 엔지니어는 생활 수준이 높아지면서 사람들이 건강을 지키는 데 큰돈을 투자함에 따라 긍정적으로 평가를 받고 있는 직업입니다. 의료기술도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고 임플란트, 인공장기, 정밀 의료기기 등등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들을 만들어내는 기술도 개선되고 있죠. 생명의학 엔지니어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최근 평균 연봉이 1억 원을 돌파했다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기계공학 전문가

인공지능, 3D 프린팅, IOT 등의 첨단 기술과 연관 있는 직업이 바로 기계공학 전문가입니다. 첨단 기술을 현실로 만들어내는 이 직업군은 정말 매력적인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향후 10년간 기계공학 관련된 일자리는 약 21만 개가 생길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예측이 있었습니다. 현재 업계 평균 연봉은 약 1억 원이 넘고 있으며 이들을 보조하는 엔지니어의 평균 연봉도 6,000만 원을 돌파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3D 프린팅 전문가

현대판 도깨비방망이라고 볼 수 있는 3D 프린터는 음식, 임플란트, 자동차, 주택, 옷 등등 여건만 된다면 못 만들게 없는 신비한 기술을 갖고 있는 장비입니다. 활용도가 높기 때문에 그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조만간 컴퓨터처럼 가정마다 한 대씩 보급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3D 프린터가 보급화되면 이를 보수 관리하는 전문가들의 수요가 증가할 것입니다. 인기 직종이 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증강현실 개발자

메타버스가 언제 상용화될지는 모르겠지만 확실한 건 언젠가는 될 것이라는 사실이죠. 특수 안경, 콘택트렌즈 등을 끼고 현실처럼 가상세계에서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증강현실 개발자들의 수요도 향후 크게 증가할 것입니다. 기술의 발전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빠르기 때문에 머지않은 미래에 활용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