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야기/이슈 - 사건

4억미만 주택, 변동→4% 고정금리 전환대책 9월 시행 코로나 치료제 94만명분 도입

by - 하루살이 - 2022. 7. 18.
728x90
반응형

"당, 고정금리 약 4%의 고정금리 정부에 제안…정부 조사 중"

"코로나 치료제 94만명분 도입…의료진 1만명 확보 예산 확보"

한덕수 국무총리가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총리공관에서 열린 제2차 고위당정 협의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당정은 17일 서울 국무총리 공관에서 열린 제2차 고위당정(대)협의회에서 민생경제 안정을 위해 4억원 미만 주택에 대한 변동금리를 고정금기로 전환하는 대책을 오는 9월 중 시행하기로 했다.

또 최근 확산하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30만명의 확진자에 대응할 수 있도록 병상을 4000개 추가 확보하고 내년 상반기까지 94만명 분의 치료제도 도입하기로 했다.

양금희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당정(대)협의회 브리핑을 열고 이같은 회의 결과를 발표했다.

양 대변인은 "당정은 물가·민생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총력 대응해야 한다는데 뜻을 같이했다"며 "그동안 7차례에 걸쳐 마련한 민생·물가안정 과제의 이행상황을 지속 점검하고 필요시 보완조치를 즉각 마련·실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당정은 아래와 같이 논의 진행

Δ2차 추경(5월29일)

Δ민생안정대책(5월30일)

Δ새정부 경제정책방향(6월16일)

Δ당면 민생물가안정 대책(6월19일)

Δ임대차 시장 안정 방안 및 3분기 추진 부동산 정상화 과제(6월21일)

Δ고물가 부담 경감을 위한 생활안정 지원 방안(7월8일)

Δ금융부문 민생안정 과제 추진현황 및 계획(7월14일)

양 대변인은 특히 최근 금리 인상과 관련해 "4억원 미만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서민들의 이자부담 경감을 위해 변동금리를 고정금리로 전환해주는 대책을 9월 중에 속도감 있게 시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양 대변인은 "현재 변동금리가 높아지고 있어 현재대로 가게 된다면 주택담보대출 금리고 5~6%대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며 "당은 약 4%의 고정금리를 정부에 제안했다. 몇 퍼센트로 할지는 정부가 조사 중"이라고 했다.

이로 인한 도덕적 해이가 일 수 있다는 지적에는 "청년 세대가 신용에 문제가 생기지 않게 되면 더 많은 일들을 나라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고환률 문제 해결을 위한 한미통화스와프 추진 여부에 대해서는 "(당정이) 충분히 공감대를 이루고 있다. 통화스와프가 체결되면 환률이 올라가는 부분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제동장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미통화스와프뿐만 아니라 일본 등과의 통화스와프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코로나 대응 마련에도 속도를 낸다. 양 대변인은 "현재 15만명의 코로나 확진자 발생 시 대비할 수 있는 수준의 병상 5573개, 78만명분 치료제를 확보하고 있으나, 선제적으로 코로나 30만명을 대비한 병상을 4000개 추가 확보하고, 내년 상반기까지 94만명분의 치료제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의료진을 1만명까지 확보할 수 있는 인건비 예산도 확보했다. 이를 활용해 의료진 확보 및 처우에 대해서도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며 "위중증과 사망을 줄이기 위해 백신 4차 접종 대상 및 먹는 치료제 처방기관을 확대하고, 처방 절차를 간소화하여 처방률도 높여나가기로 했다"고 했다.

양 대변인은 "코로나19 위기관리를 위해 충분한 데이터 수집 및 분석역량 고도화를 추진하고, 코로나19 확산세를 면밀히 모니터링하며, 필요시 당정이 함께 추가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당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밥상물가에 영향을 주는 외국인 근로자의 국내유입이 감소해 농어업 및 제조업 분야의 일손 부족이 심각하다고 지적하고 관련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정부는 이에 외국인력 쿼터 확대를 통해 5만명을 조기 입국토록 조치해 농가 및 제조업 분야에서 인력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밥상 물가를 안정시켜나가기로 했다. 또한 당정은 장기적으로 인력부족 분야에 외국인력 고용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도 함께 검토하기로 했다.

당정은 이와 함께 공급망 관리, 유통·물류 고도화, 시장경쟁 촉진, 가격결정구조 개선 등 구조적 물가안정 노력도 병행하기로 했다. 또 바이오, 디지털헬스 등 미래먹거리 산업인 첨단 식의약 분야의 규제혁신에도 나서기로 했다.

양 대변인은 이날 회의에서 정의용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대통령실 사적채용 논란 등 정치현안에 대한 논의는 없었다고 밝혔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