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야기/이슈 - 사건

안희정 만기출소 수행비서 성폭행 혐의 3년6개월 실형 프로필

by - 하루살이 - 2022. 8. 4.
728x90
반응형

수행비서를 성폭행한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고 수감생활을 해 온 안희정(58) 전 충남지사가 4일 오전 7시 55분께 경기 여주교도소에서 출소했다.

2019년 9월 대법원에서 징역 3년 6개월의 실형을 확정받은 그는 형기를 모두 마쳤다.

안희정 프로필

출생

1964년 12월 1일(57세)

충청남도 논산군 연무읍 마산리

(현 충청남도 논산시 연무읍 마산리)

본관

순흥 안씨 1파 양공공파

거주지

경기도 양평군

재임기간

제36·37대 충청남도지사

2010년 7월 1일 ~ 2018년 3월 6일

대한민국의 전 정치인.

1989년 YS의 통일민주당에서 보좌관으로 정계 입문한 이후 노무현 전 의원의 최측근이 되어 '노무현의 왼팔', '노무현의 좌희정 & 우광재' 심지어 '노무현의 정치적 동업자'라고까지 불리며, 정치인 노무현의 행보 및 정책적 방향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자타가 공인하는 참여정부 성립 일등 공신이었으나, 2002년 대선 직후 선거법 위반으로 징역형을 받게 되어 참여정부에서 요직을 맡지 못했다. 하지만 노 전 대통령을 대신해서 감옥을 갔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여전히 친노에서 영향력은 여전했다. 이후 정치적 자립을 시도하여 2010년 고향에서 충청남도지사에 당선되었다. 이후 연임에 성공하며 안정적인 도정 활동을 바탕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차기 대권주자로 부각, 지지율 선두권을 달리고 있었다.

그러나 2018년 안희정 성폭력 사건으로 제37대(민선 6기) 충청남도지사를 사퇴하고 정치 활동 중단 및 정계 은퇴를 선언했다. 그리고 2018년 3월 6일 더불어민주당 윤리위원회에서 전원 일치로 제명 및 출당 조치되었다. 소명 기회를 주었으나 안희정이 스스로 소명 기회를 포기했다고 한다. 이후 2018년 8월 14일 1심 재판에서 무죄를 판결받았으나, 2019년 2월 1일 2심 재판에서 징역 3년 6월을 선고받아 법정 구속되었고 2019년 9월 9일 대법원에서도 2심 판결이 확정되어 2022년 8월 4일까지 수감생활을 했다

대통령의 측근이나 징역살이로 그럴듯한 정치적 커리어도 없고 친노진영도 몰락하게 되면서 안희정도 정치 생명을 연장하기 글렀다는 평가가 많았다. 그러나 열린우리당에 사분오열 되는 와중에도 항상 민주당을 지켰고 노무현의 비극적인 최후로 뭉쳐진 추모 여론, 정권 교체 이후 이명박 정부의 연속적 실정에 따른 지지율 하락과 이로 인한 참여 정부에 대한 재평가 등의 반사효과가 시너지를 일으키면서 2010년 6.2 지방선거에서 노무현에 대한 진실한 마음을 보이며 다소 보수색이 강하기로 알려져 있는 충청남도의 도정을 맡기에 이른다. 이로써 이렇다 할 정치적 커리어 없던 안희정은 광역자치단체의 행정가로 화려하게 거듭났다.

이명박이 이때의 선거 패배 때 왜 여권에는 이광재, 안희정 같은 사람이 없냐며 아쉬워했을 정도로 친노인사치고 보수진영 인사들에게도 호평받는 편. 아무래도 친노진영으로 분류되는 정치인 중엔 그나마 온건파적 성향인 것도 한 몫한다. 이러한 중도적인 성향을 통해 진보나 보수언론을 가리지 않고 광폭 행보를 보이며 중도층에게도 큰 호감을 얻었으며, 2014년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의 충남지사 재선을 계기로 더이상 '친노'라는 수식어 없이도, 자기 능력을 바탕으로 정치 세력화를 얼마든지 추구할 수 있음을 입증해보였다. 일부 민주당 강경 지지자들의 경우에는 이러한 온건파적인 면모 때문에 약간의 비토 정서를 보이고 하지만 적어도 그 능력은 탁월하다고 인정할 정도이다.

중도적이고 새로운 정치를 강조하는 인물인 만큼 안철수와 간혹 비교되기도 하는데 약간 중도보수에 가까운 안철수와 달리 자신은 스스로 '진보' 정치인이라며 자신의 정치적 정체성을 거리낌 없이 드러내고 있어 중도에서도 진보에 가깝다. 또 자신은 김대중-노무현을 잇는 장자가 되고 싶다고 말할 정도. 물론 이뤄지지는 않았다. 안희정이 말하는 새정치는 새로운 진보와 보수의 틀을 만들자는거지 안철수처럼 그 제3지대를 구축하겠다는게 아니라며 선을 긋고 있다.

출중한 행정 능력과 대한민국 정치계의 메인 스트림으로 부활한 친노의 적통이고, 여야 동년배 정치인에 비해 돋보이는 수려한 외모, 준수한 화술과 논리력, 인생역정은 연설이나 토론, 방송, 유세 등에서 대중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 플러스적 요소를 갖추고 있지만, 19대 대선에서 본격적으로 이름을 날리기 전에는 대중적 인지도를 갖추었다고 말하기는 어려워 본인의 말처럼 '지방 사또' 정도의 정치인으로 남아있었다. 대중적 인지도가 높다 할 수는 없었어도 전국적으로 상당히 주목받던 차세대 정치인임은 사실이며, 충청 대망론의 대표주자로 미는 분위기도 있었다. 실제 충남지역에서는 행정가로서 보여준 탁월한 행정능력과 사람을 가리지 않는 인품에 대해 세대를 막론하고 안희정을 대단히 높게 평가하는 여론이 조성되어 있었다.

이러한 충청 민심을 증명하듯 2015년 9월에 충청인이 선호하는 '충청권' 정치인에 차기 대권주자로 꼽혔던 반기문(2위 - 11.4%)을 제치고 1위 - 26.6%를 기록했다. 도지사로 재임하고 있는 충남지역(39.6%)에선 무려 10명중 4명이나 안희정을 선호했다. 그 외에 대전(23.8%), 세종(34.8%)로 각각 지역에서 1위이다. 한편으로 충북에선 상대적으로 약세였는데 10.8%로 반기문, 이시종에 이어 3위에 올랐다. # 고무적인 것은 민주당의 취약점인 55세 이상의 장년층에서도 22.9%로 1위를 차지했다는 것과, 선거에서 전략적으로 중요한 30~54세의 선호도가 30.3%를 기록했다는 사실이다. 19~29세에선 18.4%의 선호도를 보였고 전체적으로 남녀간 지지차이(남성 26.4%, 여성 27.0%)는 미미했다. 이 여론조사를 통해 안희정이 '충청대망론'의 선두주자임을 알 수 있었다.

게다가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야권 단일화 실패에도 불구하고 더불어민주당이 대전광역시-충청남도-세종특별자치시 지역에서 집권 새누리당과 무승부를 기록했고, 아울러 그를 최측근에서 보좌했던 김종민 전 정무부지사(충남 논산-계룡-금산), 조승래 전 비서실장(대전 유성 갑), 정재호 전 정책특보(경기 고양 을)가 국회의원에 당선되며 '안희정 마케팅'이 더민주 지지층에게 상당한 호소력이 있다는 점까지 입증했다. 이 중에서 김종민 후보는 그 피닉제의 독주를 꺾으면서 큰 화제를 불러 일으켰었다.

제19대 대통령 선거 국면에서는 그 특유의 안정감으로 반기문 전 사무총장의 불출마 선언과 사분오열된 보수 정당으로 길 잃은 중도 ~ 중도 보수 지지층들이 안 지사에게 몰려 중도 - 보수 외연 확장성을 보여주며 대선 후보 선호도 2위까지 치고 올라갔었다.

유력 정치인들의 연령대에 비해서는 상당히 젊은편인 만큼 지금처럼 계속해서 순탄한 행보와 결정적인 성과 몇 가지를 내준다면 충분히 2022년 대권주자로 떠오를 것으로 보였다. 게다가 잘생긴 얼굴로 인해 당대의 인기 아이돌 EXO에 비견되어 충남 엑소라는 별명까지 얻었다.

신년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여권 지지자들이 차기 대통령으로 적합한 인물로 안희정이 꼭 거론될 정도였다.

그러나 2018년 밝혀진 비서 성폭행 사건으로 그가 바라던 대통령의 꿈과 정치 인생이 한 줌의 먼지가 되고 말았다.

2019년 2월 1일 이뤄진 2심에서 10개의 혐의 중 9개가 인정되면서 징역 3년 6월을 받고 법정 구속되었다. 이후 같은 해 9월 9일 상고심에서 형이 확정되었다.

728x90
반응형

댓글